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영국 기차 여행 후기-영국 철도 패스로 런던에서 에든버러 가는 법

by 브랜던의 지식공장 2019. 11. 20.
반응형

영국 기차 여행 실후기! 영국 철도 패스(Brit Rail Pass)로 기차타고 런던에서 에든버러까지 가는 방법

영국 여행을 가고 싶은 분들 중에 남들 다가는 런던말고 한적한 중세풍 도시 구경을 하고 싶다면 에든버러를 추천드리겠습니다.

스코틀랜드의 중심지 에든버러(Edinburgh)

스코틀랜드의 수도인 에든버러에서는 중세풍 영국을 느낄 수 있다.

스코틀랜드의 수도, 에든버러. 영국 북부에 위치하고 있는 에든버러는 한국 관광객들이 아주 많이 찾는 도시는 아니지만, 다양한 건축 양식과 중세 유적이 조화를 이루는 굉장히 고풍스러운 도시입니다. 데이비드 흄과 애덤 스미스 (경제학을 공부하신 분들은 너무 많이 들어보셨을 보이지 않는 손! 바로 그분!), 해리포터 작가 조앤 K. 롤링이 해리포터를 집필했던 도시로도 유명합니다. 또, 매년 8월이면 세계적인 공연 예술 축제인 “프린지 페스티벌"이 개최되는 도시로도 굉장히 유명합니다.


런던에서 에든버러 가는 법 3가지

한국 여행객이 많이 찾는 영국의 수도인 런던에서 북부 스코틀랜드의 에든버러까지는 약 600km가 떨어져 있습니다. 여행객들이 가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버스와 비행기, 그리고 기차입니다. 

 

버스 - 제일 싼 방법

주로 야간 버스인 메가버스(MEGA BUS)를 많이 탑승. 총 8시간 30분 소요. 보통 20파운드 이내 (편도 기준)

  • 장점 : 압도적으로 저렴한 가격
  • 단점 : 가장 긴 소요시간 / 아무래도 장거리 버스이다 보니 몸이 힘들다.

비행기 - 제일 빠른 방법

라이언에어 / 이지젯 등 저가항공 운항 중. 약 1시간 30분 소요. 스카이스캐너로 검색해보면 보통 30~80+파운드(편도)

  • 장점 : 편하다. 빠르다.
  • 단점 : 런던 시내에서 공항, 에든버러 공항에서 시내까지 이동하는 시간을 합치면, 사실상 총 4-5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보면 됨

기차 - 제일 관광객적인 방법

런던에서 에든버러까지 기차를 타면 4-5시간이 걸립니다.

LNER, Virgin 등 운행 중. 보통 4-5시간 정도 소요. 예약 시기나 기차에 따라 다르지만, 40 ~ 100+파운드 (편도)

오히려 영국 기차 여행이 셋 중에서 가장 비쌉니다.

  • 장점 : 편하다. 영국 풍경을 보면서 갈 수 있다.
  • 단점 : 보통은 에든버러를 가는 3가지 방법 중에 가장 비싸다. 하지만, 영국 철도 패스를 잘 활용하면 비교적 저렴하게 다녀올 수 있음

저는 위의 3가지 방법 중, 영국 철도 패스(브릿 레일 패스)를 사용해 기차를 타고 에든버러에 다녀왔습니다.

 

영국 철도 LNER 탑승기 영상

일단, 영국철도패스를 구입했던 이유는

첫째, 갑자기 영국행을 결정한 바람에 아무런 준비 없이 여행을 떠나게 되었음. (출국 5일 전 비행기 티켓팅함)

둘째, 에든버러행 비행기표나 기차 편도권 가격이 다 10만 원 이상으로 올라버렸음.

셋째, 철도 패스가 있으면 비교적 자유로운 일정으로 내 마음대로 여행할 수 있을 것 같았음.

 

결론적으로 영국 철도 패스를 활용해, ‘런던-에든버러-요크-런던’을 다녀왔습니다. 스코틀랜드 외에도 런던에서 맨체스터 또는 런던에서 리버풀까지 가는 법을 고려하시는 분들도 시간적 여유만 있다면 패스를 이용한 영국 기차여행을 고려해해볼만합니다. 


영국 철도 패스 종류

영국 철도 패스가 가장 많은 지역을 커버한다.

  • 지역에 따라 다른 패스 구입 가능하며, 만약, 저와 같이 런던에서 스코틀랜드 지역(에든버러, 글라스고 등)을 간다면, 영국 전 지역을 커버하는 “영국 철도 패스(브릿 레일 패스Brit Rail Pass)"를 구입하면 됩니다. 

플렉시 or 연속

  • 플렉시 : 첫 탑승 이후, 유효기간 내에 원하는 날짜를 선택해서 사용
  • 연속 : 첫 탑승 이후, 정해진 날짜만큼 연속해서 사용

영국 철도 패스 좌석

  • 1등석(퍼스트 클래스) : 1등석으로 구입 시, 1등석 & 2등석 둘 다 사용 가능
  • 2등석(스탠더드 클래스) 

영국 철도패스 사용법

철도패스 수령은 어떻게?

플랙시의 경우 Klook.com에서 구매하면 집으로 실제 패스를 배송을 해주며 약 3일 정도 걸립니다.

추가적으로 실물 패스가 배송될 때 여행키트도 함께 동봉해주고 있어요.

영국 철도 패스(플랙시) 예약한 곳[클릭]

 

잉글랜드 지역에 한해서는 모바일 패스로도 가능합니다.

링크로 전송이 되기 때문에 편리하긴 하지만 종이로 된 패스보다 비싸다는게 단점입니다.

영국 철도 잉글랜드 모바일 패스 예약하는 곳[클릭]

 

할인코드를 적극 활용해 경비를 줄일 수도 있으니 아래 참고

2019 클룩 12월 할인코드(11%)와 함께하는 알찬 겨울여행 준비-모든 할인팁을 담았습니다

 

2019 클룩 12월 할인코드(11%)와 함께하는 알찬 겨울여행 준비-모든 할인팁을 담았습니다

입력 즉시 전 세계 11% OFF(최대할인코드)되는 2019 클룩 12월 할인코드와 유럽15%등 모든 이벤트 정보를 담았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마지막 남은 연차휴가를 준비 중이신가요? 따뜻한 동남아에서 저렴하고 알차..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철도패스 개시는 어떻게?

도장이 찍히면서 영국 철도 패스 개시가 시작됩니다.

개시일에 기차역 티켓 창구를 찾아가 개시 도장(스탬프)을 받으면 됩니다. 저는 런던 킹스크로스 역에서 받았습니다.

철도패스 좌석 예약은 어떻게?

타고 싶은 열차 아무거나 타서 좌석 위 측에 Available이라고 표시되어 있을 경우, 그 자리에 앉으면 됩니다. 

위에 적힌 목적지까지 자유석으로 착석이 가능합니다.

좌석 예약도 가능하다고 했으나, 극성수기 기간이 아니면 그다지 필요 없는 것 같습니다. 더불어, 패스 별로 탑승 가능한 지역과 열차가 있으니 자세한 것은 브릿 레일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확인해주세요.

런던 공항 철도도 사용 가능

저는 이용하진 않았지만, 히드로 익스프레스, 스탠스테드와 개트윅 익스프레스 탑승 시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철도패스 검사 여부

기차 내에서 돌아다니면서 승차권 확인하는 승무원이 오면 패스를 꺼내서 보여주면 됩니다.

패스에 적힌 날짜를 확인합니다.

유로스타 사용 가능 여부

런던-파리를 오가는 유로스타 구간은 사용 불가능! 유로스타는 따로 예약하셔야 합니다.

유로스타 예약하기[클릭]

기차 수준은?

영국 철도는 최신은 아니지만 속은 알찼습니다.

생각보다 기차가 최신은 아니었습니다. 다만 내부는 아주 깔끔하고 편안했습니다. 아! 참고로 영국 기차에서도 한국 기차처럼 카트에 과자랑 음료(주류포함)을 판매합니다.

 

기차여행의 낭만을 즐기고 싶은 분은 끝없이 펼쳐진 영국의 풍경을 바라보며 맥주한잔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퍼스트 클래스는 전용 라운지도 있어서 더욱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습니다.

 

모두 즐거운 여행되시길 바랍니다.

 


지난 추천 게시물

2020 호텔스닷컴 1월 할인코드 10%(최대) 즉시 적용으로 힐링GO

 

2020 호텔스닷컴 1월 할인코드 10%(최대) 즉시 적용으로 힐링GO

호텔스닷컴 1월 할인코드 최대 10%(국내/USA) 및 Worldwide대상 할인(6%)과 함께 떠나는 신나는 호캉스!!! 호텔스닷컴에서 이번에 크게 풀었습니다!!!! 간만에 10% 할인 이벤트를 시작되었습니다. 브랜던의 지식공..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호텔 예약 사이트 비교 4곳과 즉시할인Tip-특징 비교 후 나한테 맞는곳으로 선택가능

 

호텔 예약 사이트 비교 4곳과 즉시할인Tip-특징 비교 후 나한테 맞는곳으로 선택가능

호텔 예약 사이트 비교 제대로 해봤습니다. 여행 목적에 따른 호텔 예약 사이트 추천 목록+할인코드팁 어떤 호텔 예약 사이트를 추천해야하나~? 여행 시 호텔을 예약할 때마다 느끼는 것이 하나 있다면 도대체 어..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여행 어플(웹사이트) 비행기록 최적화 어플리케이션 my flight radar 24 (구 flight diary)

 

여행 어플(웹사이트) 비행기록 최적화 어플리케이션 my flight radar 24 (구 flight diary)

비행 루트 기록 최강 여행 어플(사이트) My flight radar (마이 플라이트 레이더 구.Flight Diary) 가끔씩 비행기를 몇번 타봤나 한번씩 세어본다.2014년도에 프랑크푸르트행을 처음 탔으니까 인천-프랑크푸르트..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본 콘텐츠는 제휴링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