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일 잘하는 사람 특징-왜 동기부여가 중요한가?

by 브랜던의 지식공장 2019. 4. 30.
반응형

일 잘하는 사람 특징은 바로 "동기부여"

업무성과=업무능력X동기, 일을 잘 하려면 왜 동기부여가 중요할까?

인재는 업무능력 곱하기 무엇?

비즈니스에서 성과를 내려면 유능한 인재가 반드시 필요하다. 유능한 인재는 어려운 문제 상황에서도 손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생산성이 높아 임금을 다른 직원보다 많이 줘도 혼자서 여러 명 몫을 해낼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인건비를 절약할 수도 있다.

영화 더 울프 오브 월스트리트

비즈니스에서 인재란 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어느 정도의 규모가 있는 회사에서는 명문대 학력과 경력직을 선호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초록색 N사)

 

연관 추천 게시물: 학벌이 낮아도 일 잘하는 사람일수도? - 문제해결능력의 중요성

 

학벌이 낮아도 일 잘하는 사람일수도? - 문제해결능력의 중요성

학벌이 낮아도 일 잘하는 사람일 수 있다? 문제해결능력의 중요성 자본주의는 크게 3가지 자본으로 구성된다. 물적 자본, 지적자본 그리고 인적 자본이다. 그중에서 인적 자본에서 늘 교육 수준을 이야기한다. 지..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문제는 이런 규모가 있는 회사에서 고임금으로 인재를 채용하더라도 인재가 제 능력을 100% 발휘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지식과 경험을 두루 갖춘 인력인데도 왜 그럴까? 바로 업무성과를 결정짓는 데는 능력 말고도 한 가지 변수가 더 있기 때문이다.

일을 하고자 하는 본인의 마음가짐-동기

업무능력을 결정하는데는 동기라는 변수가 요구된다. 동기의 사전적 정의는 "어떤 행동을 일으키는 내적 요인"을 의미한다. 비즈니스 필드에서는 내가 이 일을 하고자 하는 이유를 의미한다. 개인의 동기가 강하면 악조건 속에서도 스스로 헤쳐 나가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 하지만 동기가 없으면 작은 난관에도 쉽게 좌절하고 만다.

업무성과=능력*동기

한 가지 중요한 점은 동기라는 변수는 능력이라는 변수와 곱하기의 관계에 있다는 것이다. 곱의 관계라는 점은 아무리 본인이 능력이 뛰어나도 동기가 0 또는 마이너스일 경우 업무성과 역시 0 또는 마이너스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래서 현대 인사 관리학은 적합한 인력을 채용해 능력을 계발시키고 지속적으로 동기부여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동기 부여의 중요성

동기는 업무성과와 직접적으로 연결된다. 단면적으로 나타나는 사례로 군대의 사기가 있다. 고도로 훈련된 군대도 연전연패로 사기가 바닥을 치면 전투의지를 상실한 채 도망치기 바쁘다. 죽음의 공포를 이겨내지 못하면서 그동안 훈련한 전투력이 발휘되지 못한다. 싸우고자 하는 동기가 0으로 수렴하면서 전투력이 0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반응형

또한 공산주의에서도 비슷한 사례를 엿볼 수 있다. 공산주의 체제에서는 철저히 정부의 계획에 따라 경제활동이 이루어진다. 각 생산주체는 생산량을 정부로부터 할당받아 생산을 한다. 문제는 열심히 일해서 생산량을 달성해도 본인에게는 돌아오는 몫은 늘 동일하다는 것이다. 100개를 생산하나 1,000개를 생산하나 내 몫은 늘 동일하기 때문에 열심히 일할 동기가 없다. 그래서 소련의 공산주의 실험은 실패로 끝났다.

그런데 동기는 참 복잡한 변수다.

업무성과를 내려면 동기부여를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개인적 차원에서도 스스로 끊임없이 동기부여를 해야되고 집단적 차원에서도 동기부여를 해야한다. 하지만 동기는 아주 복잡한 변수. 우선 눈에 보이지도 않거니와 사람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일을 하는 이유 역시 각자 다르기 때문이다.

 

창업주는 사회의 수요에 대응해 가치 창출을 하고 이를 부로써 보상받고자 하는 동기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직원 중에는 그저 돈벌이로만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자신의 커리어 패스용으로만 생각하는 사람도 있으며, 이미 돈이 많아서 취미생활용으로 일하는 사람도 있다.

주인정신 강요는 올바르지 못한 조직관리법

그러므로 본인이 매니저급 이상에 있다면 이를 반드시 염두해야 한다. 아랫사람들이 자기만큼 열심히 일을 안 하는 데에는 나와는 다른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모두들 일하는 동기가 다른데 사실 주인처럼 일하라고 요구하는 것 자체가 고용주의 동기를 강요하는 것일 수 있다. 그래서 고용주라면 직원들의 동기가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으며, 직원일 경우는 고용주의 요구사항을 단순히 불만으로 여기지 말고 왜 저런 요구를 하는 것일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인재는 스스로 동기부여를 꾸준히 한다.

업무성과는 업무능력과 함께 동기부여도 필요하다고 위에 언급했다. 그래서 일 잘하는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어떠한 악조건 속에서도 스스로 동기부여를 한다. 주변에서 본 사례로 일할 의욕이 떨어지자 빚으로 외제차를 사버린 사람이 있었다. 이 분은 빚으로 스스로 동기부여를 했다는 점에서 열정을 알아주어야 한다. 

 

SNS에서도 일 얘기만 하는 사람의 속 사정

 

SNS에서도 일 얘기만 하는 사람의 속 사정 - 브랜던 인사이트

일 얘기만 하는 사람은 소개팅에서도 환영받지 못한다. 온라인 오프라인 할 것 없이 그들의 일 얘기만 가득하다. 사실 기승전 일 얘기 밖에 안하는 사람들은 나름 속사정이 있다.  왜 그들은 일

brandon-insight.com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Facebook 페이지를 구독해주세요

페이스북 페이지 "브랜던 인사이트" 구독하시면 최신 포스팅을 실시간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간략한 작자 소개

2016년 이래로 사업개발과 마케팅을 경험하고 있으며 태국 1위 쭐라롱껀 MBA 졸업하였습니다.

 

#전략#서비스마케팅#디지털마케팅#SEO#소비자행동#영어#태국어#중국어#MBA#태국시장


'브랜던의 지식공장'의 모든 포스팅을 받아보시려면

페이스북 페이지 '▼브랜던 인사이트'를 구독해주세요.

https://www.facebook.com/Brandoninsightcom/[클릭]


위의 게시물이 마음에 들었다면 아래 게시물도 마음에 들거예요!

 

독서는 최고의 투자-300권 읽고 느끼는 독서의 효과

독서의 효과-가장 저렴하고 효과적인 인생 투자법 책 읽기를 졸라게 싫어했던 학창시절 학창 시절 책 읽기를 싫어했다. 중고등학교 때 나름 나쁘지 않은 성적은 유지했지만 그래도 교과서 이외의 책은 읽지 않았다..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비대칭 전력은 북한만 쓰는 것이 아니다 - 생활 속에서도 유용한 비대칭 전력

비대칭 전술은 북한만 쓰는 것이 아니다. 생활 속에서도 유용한 비대칭 전술 이야기 북한이 핵미사일을 개발할 때마다 언론에 단골로 등장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비대칭 전술’입니다. 비대칭 전술이란 ‘..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사업 초보와 고수의 차이점 이야기 - 사업 아이템 VS 사업 능력

1. 향긋했지만 쓰라렸던 초보의 과거 2014년 회사를 나와 처음으로 사업자를 내고 사업판에 뛰어 들었습니다. 아이템은 태국 여행길에서 알게된 천연비누였죠. 비누의 품질은 한국 소비자들한테도 꾸준히 인정 받..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왜 언팔로우를 하는 것인가? 인스타그램 언팔로우 심리

SNS 언팔로우의 심리학-왜 인스타그램 언팔로우를 할까? 며칠 전 대학 후배에게 인스타그램 언팔로우를 당했다. 그런데 딱히 기분이 나쁘지 않았다. 사실 본인도 20대 시절에는 언팔로우라는 것에 대해 민감하게..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