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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

디지털 마케팅의 특징-일반 마케팅이랑 무슨 차이일까?

by 브랜던의 지식공장 2019.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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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의 특징

일반 마케팅이랑 무슨 차이가 있을까?

며칠 전 디지털 마케팅이 일반 마케팅이랑 무엇이 다르냐는 질문을 받았다. 그리고 질문의 중심은 본인만의 정의를 내려달라는 게 핵심이었다. 

 

본인이 생각하는 일반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의 차이는 아래와 같다.

첫째, 마케팅 매체의 차이

일반 마케팅은 TV, 잡지, 옥외광고, 광고지, 영업사원 외에 디지털 마케팅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정의다. 디지털 마케팅은 단순히 마케팅의 일부로 디지털 매체를 이용하는 마케팅 방법 중 하나일 뿐이다.

둘째, 데이터 분석의 유무

TV채널을 통한 마케팅은 데이터 분석이 어렵다. TV를 통해 광고가 노출돼서 얼마나 많은 사람이 그 광고를 보았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없을뿐더러, 그 광고를 보고 얼마나 구매로 이어졌는지 알 수 없다. 하지만 디지털 마케팅은 디지털이라는 매체의 속성상 정확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온라인에 광고를 내보내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었으며, 실제로 구매까지 이어진 수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그래서 정확한 데이터 분석이 장점인 마케팅 방법이다.

디지털이란 특성 상 데이터가 정확하게 집계가 가능하다. 문제는 그 데이터를 가공해서 유의미한 정보를 뽑아내느냐가 관건이다. 그러므로 디지털 마케팅을 잘하려면 분석능력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철저히 마케팅의 기본(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론, 통계)을 바탕으로 분석 툴까지 적절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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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팅 실력은 어디서 나오는가?

캠브릿지에서 석박을 취득한 MBA 마케팅 교수님께 혹시 디지털 마케팅을 배우는데 팁이 있냐고 질문을 한적이 있다. 교수님은 정규 강의보다 온라인 강의를 추천하셨다. 학술적인 마케팅은 마케팅의 기본적인 사항을 다루기 때문에 세분화된 마케팅 스킬(디지털 마케팅)까지는 다루지 않는다. 게다가 디지털 마케팅 같은 경우는 변화의 속도가 빨라 정규과정이 따라갈 수도 없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최신 강좌를 수강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그리고 한가지 팁을 주셨다. 학술적으로 마케팅(지식)을 잘하는 사람의 경우 스킬에 약하고, 스킬에 강한 사람은 학술적인 마케팅(지식)이 떨어지기 쉬우니 이 둘을 연결시키는 것이 성공의 요소라고 강조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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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님의 팁을 통해 얻은 결론은 일단 디지털 마케팅을 잘하려면 마케팅 지식에 먼저 충실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케팅 에이전시는 많은데 실력이 있는 마케팅 에이전시 찾기가 어렵다는 말이 있다고 하셨다. 맞는 말인거 같다. 예전에 마케터라는 사람을 본적이 있다. 마케팅 에이전시에서 경력을 쌓았다는데 막상 까고보니 페이스북 기능, 구글 툴즈 기능만 알 뿐 마케팅원론에 기반한 전략적 사고는 하나도 없었다. 비유하자면 기계 작동법만 알고 있을 뿐 생산기획 능력은 제로였던 셈. 

 

마케팅 지식 위에 툴이 세워져야 하는 상황이므로 마케팅 지식 기초 없이 툴(페이스북, IG, 구글 애널리틱스, 파이썬, R 등등)만 추가할 경우 툴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기 어렵다. 그리고 툴을 적절한 상황에 이용하기 어렵다. 하지만 마케팅 기초가 튼튼할 경우는 새로운 툴에 대해 깊은 이해가 가능하다. 해당 툴을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깨우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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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략한 작자 소개

2016년 이래로 사업개발을 경험하고 있으며 현재는 태국 1위 왕립 쭐라롱껀 MBA에 재학 중입니다.

 

#전략#서비스마케팅#디지털마케팅#소비자행동#영어#태국어#중국어#MBA#태국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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