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남을 잘 설득하는 방법 3가지 단계 - 인생은 태반이 설득이다

by 브랜던의 지식공장 2019. 7. 18.
반응형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상대를 잘 설득하는 방법

설득은 살면서 피할 수 없다.

살다 보면 누군가를 설득시켜야 될 일이 많다. 설득이란 나의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상대가 내가 의도한 방향대로 자발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단 강압에 의해서도 본인이 의도한 대로 상대를 움직일 수 있다. 다만 설득은 자발적 움직임이지만 강압은 강제적 움직임이라는 큰 차이가 있다.

 

그래서 고객의 자발적인 선택을 받아야되는 비즈니스에서는 설득이 더욱 중요하다. 경쟁사 제품 말고 왜 우리 제품을 사야하는지, 왜 나에게 투자를 해야 하는지,왜 내 생각이 맞는지를 상대에게 전달해 내 의도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설득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가 진행되었고, MBA HR시간에도 협상 기술이란 이름으로 타인을 설득하는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강의한다.

어떻게 해야 설득을 잘할 수 있는가?

첫째, 논리적이어야 한다.

1:1이든 1:다이든 설득은 반드시 논리적이여야 한다. 논리적이라 함은 철저히 팩트에 기반해 원인과 결과가 뚜렷하게 연결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오늘은 비가 오니 날씨가 건조하겠다라는 말은 듣는 순간 논리적으로 맞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비가오면(원인) 습해지는 것이 당연한 결과다. 그렇기 때문에 위의 명제는 원인과 결과에 모순이 있음을 상식적으로도 알 수 있다.

설득력있는 프리젠테이션을 하려면 논리적인 PPT는 기본이다.

실제로도 프레젠테이션을 들을 때 상대의 이야기에서 논리적 허점이 발견되면 그 순간 집중이 깨져버린다. 속으로 다른 생각을 하는 순간 발표자의 이야기는 이미 지나가고 있다. 그래서 청중이 몇 초만 다른 생각을 해도 발표자 입장에서는 성공적인 프리젠테이션을 하기가 힘들다. 하지만 논리적으로 완벽한 프리젠테이션을 들으면 생각을 할 필요가 없다. 이야기를 들으면 바로 이해가 되기 시작하면서, 머리 속에 발표자가 하고자 하는 내용이 그려지면서 발표자가 의도한 대로 청중을 이끌 수 있다.

둘째, 도덕적이어야 한다.

설득하는 사람은 도덕적이어야 한다. 주변에 보면 꼭 한 두 명씩 입만 열면 과장과 거짓말이 일상인 사람들이 있다. 처음에는 그들의 화려한 언변에 속아 긍정적으로 평가하지만 몇 번 경험해보면 자체적으로 그들이 말하는 내용을 필터링하여 듣게 된다.

반응형

이들이 말하는 내용이 아무리 철저히 팩트에 기반한 논리를 갖추었다고 하더라도, 평소에 과장과 거짓말을 일삼아 왔다면 사람들은 안 믿는다. 그래서 사기꾼들은 평소에 착하고 양심적인 코스프레로 사람들의 신뢰를 쌓아가면서 논리를 펼친다.

 

그러므로 미래에 설득을 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늘 언행일치의 태도를 반드시 보여야 한다.

 

지난 추천 게시물사기꾼 만난 이야기와 사기꾼 특징 5가지-기획력만큼은 이미 최고 인정

 

사기꾼 만난 이야기와 사기꾼 특징 5가지-기획력만큼은 이미 최고 인정

사기꾼 만난 이야기와 사기꾼 특징 기획력 만큼은 인정 인생 최대의 미친놈 발견 때는 바야흐로 2015년 어느 날 태국 방콕에서 있었던 일이다. 이날은 내 인생에 큰 한 획을 그은 충격적인 날로 태어난 이후 지상..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마지막, 열정적이어야 한다.

본인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이 아무리 논리적이고, 평소 윤리적 행동으로 사람들의 신임을 받았다 하더라도 열정이 없으면 사람들은 반응하지 않는다.

미국 흑인 인권운동의 아버지 마틴루터킹의 연설은 사람들의 가슴을 울렸다.

미국 흑인 인권운동의 아버지 마틴루터킹의. I have a dream으로 시작하는 연설문은 2019년에도 회고되고 있다. 당시 그의 연설을 들은 미국 내 흑인들은 자신의 인권을 추구하는 움직임을 시작하였다. 만약 연설 당시 마틴 루터 킹 목사가 힘없고 자신감 없는 목소리로 연설을 했으면 어땠을까? 과연 청중의 심장을 울릴 수 있었을까?

 

그리고 고객을 상대로 설득이 필수적인 영업사원은 자신이 파는 물건에 있어서 만큼은 반드시 당당해야 한다. 영업사원도 자신 없고 망설이는 제품을 누가 사줄 것인가?

 

그러므로 누군가를 설득할 때는 반드시 논리력, 도덕성 외에도 열정이 겸비 되어야 한다.

 

논리는 없이 도덕성과 열정만 보여준다면 선동이 될 수 있으며, 논리와 열정만 보여준다면 사기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열정만 있다면 호소가 된다.

 

페이스북 페이지 "비즈니스 리더들의 경영스토리 - Blesto"를 구독하시면 최신 포스팅을 실시간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간략한 작자 소개

2016년 이래로 사업개발과 마케팅을 경험하고 있으며 현재는 태국 1위 왕립 쭐라롱껀 MBA 졸업하였습니다.

 

 

#전략#서비스마케팅#디지털마케팅#소비자행동#영어#태국어#중국어#MBA#태국시장

'브랜던의 지식공장'의 모든 포스팅을 받아보시려면

페이스북 페이지 '비즈니스 리더들의 경영스토리 - Blesto'를 구독해주세요.

클릭:www.facebook.com/businessblesto/


위의 게시물이 마음에 들었다면 아래 게시물도 마음에 들거예요!

작은회사 인재채용 방법-무턱대고 전문인력 뽑았다가 황천길 갈지도

 

작은회사 인재채용 방법-무턱대고 전문인력 뽑았다가 황천길 갈지도

스타트업/중소기업이 흔히 겪을 수 있는 인재채용 문제- 무턱대고 전문인력 뽑았다가 황천길 갈지도 돈도 생겼는데 전문인력이나 뽑아볼까? 작은 회사는 모든 것이 부족하다. 매출규모도 작아서 자본금도 부족하고..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자본주의는 공식이다-부자가 되려면 반드시 알아야되는 자본축적 과정

 

자본주의는 공식이다-부자가 되려면 반드시 알아야되는 자본축적 과정

부자가 되고 싶으면 자본가가 되어야 되고 자본가가 되려면 자본주의의 공식을 이해해야 한다. 자본주의는 자본이 중심이 되는 사회 시스템으로 자본을 많이 소유한 사람일수록 유리한 특징이 있다. 그래서 사회..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독서는 최고의 투자-300권 읽고 느끼는 독서의 효과

 

독서는 최고의 투자-300권 읽고 느끼는 독서의 효과

독서의 효과-가장 저렴하고 효과적인 인생 투자법 책 읽기를 졸라게 싫어했던 학창시절 학창 시절 책 읽기를 싫어했다. 중고등학교 때 나름 나쁘지 않은 성적은 유지했지만 그래도 교과서 이외의 책은 읽지 않았다..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