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싱가포르 방문 후 느낀 15가지 이야기 - 싱가포르 현실 체크

by 브랜던의 지식공장 2018. 1. 24.
반응형

싱가포르 방문 후 느낀 15가지 이야기- 싱가포르 현실 체크

 

2016년 4월 워크퍼밋 용 비자 때문에 문제가 생겨서 싱가포르를 의도하지 않게 여행을 했습니다.
비자 발행을 하느라 정신없이 떠나 우여곡절이 너무 많았지만 그래도 4박 5일이란 시간은 싱가포르를 경험하기엔 충분한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덕분에 싱가포르에서 보고 듣고 느꼈는데 그 내용을 함께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아래의 정보는 싱가포르 교민, 싱가포르 내 거주 외국인 노동자, 싱가포르 이민자 및 싱가포르 현지인 및 본인이 직접 보고 느낀대로 작성 되었습니다. 추가 정보나 좋은 의견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추천 게시물: 매일 휴가같은 태국 이민? 태국 생활하면 안되는 사람 특징

 

매일 휴가같은 태국 이민? 태국 생활하면 안되는 사람 특징

태국 이민을 심각하게 생각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씁니다 이미 마음의 결정은 내린 상태에서 제가 긍정적인 이야기를 해줬으면 하시는 분들 많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긍정적인 위로의 말씀보다 팩트..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1. 매우 매우 매우 매우 작은 곳입니다.

국토가 서울 정도 밖에 안되는 도시국가라 그런지 구글맵을 키면 엄청 먼 거리인 것 같아도, 좀만 걸으면 지하철 몇 정거장이 휙 지나갑니다.

2. 매우 매우 매우 깨끗합니다.

정말 여의도나 테헤란로에 온 것 처럼 마치 미래에 온 듯한 산뜻함과 깔끔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길바닥에 쓰레기를 본 적이 없었습니다.

3. 매우 덥습니다.

섬이라 습도 90% 육박하는데다가, 적도 가까이에 있는 열대 우림 기후라서 덥습니다. 좀만 걸어도 땀에 옷이 흥건히 젖는 신비로움을 맛보았습니다.

4. 싱글리시 너무나도 신기했습니다.

정말 독특한 발음과 함께 신기한 문법 파괴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전치사 + 동사원형이 나오는 사례 예) After buy, for buy 오마이갓 시제 무시 예) she have, he work 조동사 명사화 예) 가능하다 불가능하다를 possible/impossible이 아닌 can/can't으로 표현! 이거 듣고 충격 중국어 그냥 번역 예) now what time? 등 의사소통에 효율성을 강조하다 보니 언어의 축약과 문법 파괴가 나타나는 현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5. 주민의 75%가 화교라 중국어를 다들 잘합니다.

그런데 신기하게 중국어 쓰다 영어로 순식간에 전환했다가, 다시 또 중국어 쓰다가 하는 신비로운 현상을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표현하기 쉬운 언어로 그때 그때 바꾸는 듯 합니다.

 

추천 게시물: 4개국어 구사자가 제안하는 영어 학습법-광고카피를 활용하라! 영단어 암기와 문법공부도 편하다!

 

4개국어 구사자가 제안하는 영어 학습법-광고카피를 활용하라! 영단어 암기와 문법공부도 편하다!

영문 광고 카피를 이용한 영어 학습법 오지선다 지문 읽는게 대부분인 한국식 영어교육 한국식 영어교육의 고질적 문제점은 실용성이 없다는 것이다. 애초에 한국식 영어학습의 목적은 경쟁에서의 승리에 맞춰져..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6. 인종의 용광로를 보았습니다.

 

 

단일 민족 국가인 대한민국 사람이라 그런지 다민족 국가는 늘 신기합니다. 사실 태국도 다민족 국가긴 하지만 워낙 타이화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큰 이질감이 덜한데..... 싱가포르는 정말 다양한 민족이 자기 문화와 언어를 지키며, 공용어인 영어로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리틀 인디아에서 싱가포르 군 소령을 보았는데, 인도계 아저씨더군요. 단일민족 국가 출신의 눈으로 보면 다민족 국가는 항상 신기합니다.

7. 도시국가의 한계가 분명했습니다.

식량 및 물을 전량 수입하다보니 식비가 상당합니다. 농산물이 풍부해 식비가 저렴한 동남아 이웃국가에 비해 식비가 거의 한국 수준이었습니다. 식량안보가 상당히 취약해 보였고, 적군이라면 싱가포르를 식량 공급을 끊어 아사시키는 전략도 쓸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생필품 같은 웬만한 공산품은 다 수입이라 비쌉니다. 음식점에서 파는 캔 음료도 전부 수입이더라구요. 제조업이 국가 경제에 갖는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슴다. 그래도 한국은 샴푸, 치약도 made in Korea라서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요.

8. 물가가 치명적입니다.

(▲싱가포르 물가 수준 : 도시 526 곳 중 28위, 서울은 48위)

서울 이상급 물가 수준에 땅값이 ㅠㅠㅠㅠㅠㅠㅠ 50-70 만원에 아파트의 방 한칸 얻는 수준에 아무리 싼 푸드코트 가서 먹어도 4,000원 이상은 홀라당 날라갑니다.

 

물가가 치명적인 이유는 일단 제조업기반이 약해 물건을 대부분 수입에 의존합니다. 그리고 한정된 영토에 비해 주거 수요는 높다보니 수요공급의 원리에 의해 땅값이 비쌀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9. 미남 미녀가 상당히 적습니다.

태국은 밖에 나가면 정말 미남 미녀가 넘치는데 반해 싱가포르는 상당히 없었습니다. 싱가포르인 및 싱가포르 거주 외국인들에게 물어 본 결과......... 싱가포르에서 미남 미녀 찾기가 쉽지가 않답니다. 정말 제가 보았던 미인은 손에 꼽을 정도로 적었던 것 같습니다. 아마 태국은 다민족 간에 혼혈이 이루어져서 그런가 봅니다. 싱가포르 같은 경우는 왠만해서는 같은 민족끼리만 결혼하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10. 개인 사업보다 임금생활이 주된 나라입니다. 

일단 내수시장이 500만 밖에 안되는데다 인건비하고 땅값이 워낙 비싸기 때문에, 중개무역 같은 해외 상대 업종 외에는 비집고 들어갈 틈이 만만치 않은 것 같습니다. 현지 싱가포르인 친구도 하는 말이 싱가포리안들은 무역, 금융, 제조(석유화학) 위주로 종사할 뿐 나머지 산업은 외국인으로 운영된다고 합니다. 제 한국인 친구네 회사는 일본계인데 직원 전원이 외국인이라고 하는 신기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11. 급여 생활자가 주된 나라라 그런지, 이직 및 헤드헌팅 제도가 무지하게 발달해 있습니다.

근속년수가 몇년 안 되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소개로 알음알음해서 입사하는 경우도 많다합니다.

반응형

12. 10여년 전 까지만해도 싱가포르 이민 쉬웠답니다.

그런데 요즘 들어 비숙련 외국인 노동자만 많아질 뿐 국적이 잘 안나온다고 합니다. 10여년 전에 중화권 출신 화교(홍콩, 대만,기타 동남아 국가)들이 많이 이민와서 싱가포르 국적을 취득한 모습을 자주 보았습니다

13. 헬 조선만큼이나 헬 싱가포르 같았습니다.

한국만큼이나 경쟁이 심한 삶이였습니다.

자원이 없다보니 학원 과외가 한국만큼이나 성행하고, 농업과 제조업이 안되고, 땅이 적다보니 물가가 높습니다. 게다가 평생 이 작은 도시에서 살 생각을 하면 숨이 넘어가는 듯 합니다. 기회만 되면 외국가서 살고싶다는 싱가포르인들 상당히 많이 봤습니다.

14. 1인당 국민소득 5만이 넘은 이후, 굉장히 거만해졌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80년대 싱가포르 국립대를 졸업하신 교민 분 이야기로는 예전에는 그럭저럭 대접 받던 시절이 있었는데, 요즘은 일본이나 한국이나 싱가포르 아래로 대접한다는 이야기를 하십니다. 싱가포르 거주하는 다른 외국인 노동자들에게도 들어본 결과 여러모로 다들 비슷한 경험이 있는 듯 합니다. 참고로 싱가포르 인들은 화이트 칼라 일 외에는 종사하지 않는 경향이 높다고 합니다. 

15. 리콴유를 매우 존경합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한 그를 싱가포르인들은 진심으로 존경하고 있었습니다. 모두가 평등하고 모두가 잘사는 세상을 만들어줬다며, 재작년에 그는 세상을 떠났지만 화교와 말레이인들을 이해하는 그의 정신에 싱가포르 인들은 여전히 진심으로 존경하고 있었습니다. 그러고 보면 한국에는 계층과 지역을 넘어 전국민적인 사랑을 받는 지도자가 딱히 없는 듯 합니다.

마치며

정말 선진스러움이 느껴지는 나라였습니다.
먼지하나 없을 것 같이 깔끔하고 인프라 훌륭하고 사람들 교육수준도 높았구요. 
다만 다른 선진국들과 마찬가지로 삶에 있어서는 절대 안락하지 않은 곳임을 느꼈습니다. 
사실 싱가포르도 말레이시아 연방에서 축출 될 때까지만 해도 가난한 어촌마을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국민들의 뜨거운 교육열과 내일은 오늘보다 나을 것이라는 희망이 있었고 

모두 자기 자리에서 부단히 노력하였기에 지금의 싱가포르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본 포스팅은 작자의 네이버 블로그와 steemit에도 소개되었으며 모든 저작권은 작자에게 있습니다.


 

TOP 3 인기 포스팅 목록

해외취업에 대한 개인적 단상-해외취업 문제점과 해외 장기체류에 대한 조건

 

해외취업에 대한 개인적 단상-해외취업 문제점과 해외 장기체류에 대한 조건

해외취업 문제점과 해외 장기체류에 대한 조건 해외취업에 대한 관심 무려 몇년 전,, 고생 끝에 입사한 대기업에 사표를 냈습니다. 매우 경직된 숨막히는 관료문화와 술문화 군대 이상의 상명하복의 기업문화를 갖..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해외취업의 문제를 보완할 방법 - 해외 장기체류 3대조건

 

해외취업의 문제를 보완할 방법 - 해외 장기체류 3대조건

해외취업에는 한계가 분명하다는 문제가 있다 지난주 해외취업의 한계점에 대해 다루는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도움이 되었다는 말과 함께 해외 장기체류 3대조건 포스팅을 빨리 올려달라는 피드백을..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