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영국 프리미어리그 EPL 마케팅속에 숨겨진 비밀-영국 계급 사회

by 브랜던의 지식공장 2020. 1. 26.
반응형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 EPL 마케팅은 영국 계급사회 속 노동계층을 타게팅한다.

최근 캠브릿지 출신 마케팅 교수로부터 소비자 행동에 대한 수업을 듣고 있다. 캠브릿지 출신답게 강한 브리시티 악센트와 함께 영국과 관련한 다양한 마케팅 이슈에 대한 케이스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는데 아주 눈이 번뜩하는 주제가 있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그것은 영국 프리미어 리그 EPL 마케팅이다.

EPL 마케팅을 이해하기 위한 시작점 “영국의 계급사회”

영국은 계급사회(The British class system)다. 엄연히 왕족과 귀족이 존재한다. 그리고 영국의 계급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진다. 상류층(Upper Class), 중산층(Middle Class), 노동계급(Working Class)으로 나눠지며 각 계급마다 세부적인 계급으로 다시 나누어진다. 이 계급이 얼마나 사회적으로 보편화되어 있냐면 BBC에서 계급 측정기까지 제공하고 있다. 하층민 소년이 영웅이 되는 과정을 담은 영화 킹스맨은 영국의 계급 사회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영화 중 하나로 불린다.

영국 계급 제도(The British class system) - 크게 3개 작게 7개로 나눠진다.

 

계급은 완전히 다른 라이프 스타일을 만든다. 직업, 거주지, 교육 수준, 사회참여도, 예술, 식생활, 인테리어, 여행, 장보기 등 다양한 차이를 만들어 냈으며 스포츠에 대한 선호도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심지어 영어 발음에서도 차이가 난다.

 

지난 추천 게시물

자본주의의 원리-부자가 되려면 반드시 알아야되는 자본축적 과정

이미 학문적으로 계층에 따른 소비패턴이 연구되어 있다.

프리미어 리그 EPL 마케팅에 앞서 소비자 행동에 관해 이야기해보자면 20세기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성공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위해 소비자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그래서 고소득층과 저소득층의 소비습관에 대해 이미 학문적으로 정의가 되어 있다.

BBC에서 할 수 있는 계급 체크 시스템

소비자 행동의 바이블로 불리는 책 중 하나인 “소비의 심리학, 로버트 B 세틀 저”에서는 고소득층과 저소득층은 생활패턴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소비하는 패턴 역시 차이를 보이게 되는 점을 보여준다. 

고소득층과 저소득층은 엔터테인먼트를 어떻게 즐기는가?

고소득층은 직접 몸으로 하는 스포츠를, 저소득층은 보는 스포츠를 즐긴다 (출처: 소비의 심리학)

고소득층은 직접 스스로 움직이는 엔터테인먼트를 즐긴다. 대표적인 예로 부의 상징으로 불리는 승마, 골프, 테니스, 스키 등이 있다. 이와 달리 저소득층은 관전하는 스포츠를 즐긴다. 예를 들어 오늘의 주제가 되는 축구경기 관람 등 경기를 눈으로 즐긴다.

왜 이런 차이가 발생하느냐?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자원의 제약이다. 자원(돈, 시간, 체력)이 많을수록 비용이 많은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직접 즐기는 스포츠의 경우 장비값부터 만만치 않다. 그리고 시설 이용료도 결코 적지 않다. 그리고 무엇보다 시간과 체력이 든다. 

 

하지만 저소득층이 이런 스포츠를 즐기기에는 자원이 부족하다. 소득이 충분하지 못해 인프라에 접근하기 어려우며, 노동으로 인해 체력적인 여유도 부족하다. 하지만 운동경기를 관람할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티켓 값이 들고, 심지어 TV에서 무료로 시청할 수도 있다. 게다가 체력적인 소모도 발생하지 않는다.

 

지난 추천 게시물

고소득층 소비패턴 VS 저소득층 소비패턴을 통해 본 마케팅 전략-오히려 가격은 덜 중요할지도

 

고소득층 소비패턴 VS 저소득층 소비패턴을 통해 본 마케팅 전략-오히려 가격은 덜 중요할지도

고소득층 구매패턴 VS 저소득층 구매패턴을 통해 본 마케팅 전략 좀 있다 결제한다면서 사라지는 고등학생들 한때 고등학생들을 타겟으로 장사를 해본 적이 있다. 해외에서 캐릭터 상품을 수입해서 팔았는데 단도..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EPL은 성취감을 판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성취감을 느끼고 싶어 한다. 성취감을 통해 자기 발전의 확신을 가지게 되고 개인의 장래를 낙관적으로 예측하게 된다. 엔터테인먼트도 이 성취감이라는 근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나 그 방식이 조금 다르다.

반응형

승마와 같은 직접 하는 엔터테인먼트는 스스로의 한계에 도전함으로써 짜릿한 성취감을 직접 온몸으로 얻을 수 있다. 대신 스포츠를 관람하는 엔터테인먼트는 성취감을 직접 느끼는 대신 응원하는 팀으로부터 성취감을 간접적으로 느끼게 된다. 

 

축구 산업은 노동계급을 메인 타깃으로 설정하고 있는 대표주자다. 노동계급의 특징은 교육 수준과 자산 수준 등 자본주의 체제에서 성공의 잣대로 불리는 기준으로부터 소외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그리고 구단은 관중들이 사회적인 성취감을 스스로 느끼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이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축구단은 각종 마케팅 툴을 이용한다.

축구단의 성취 = 나의 성취

각종 카피라이팅으로 축구단과 관중은 하나라는 브랜딩 작업을 실시해 관중이 축구단과 자신을 동일 시 할 수 있도록 만든 뒤, 리그에서 성과를 내며 관중의 성취감을 충족시켜준다. 자기가 응원하는 축구단이 승리를 거듭하고 챔피언스리그에 진출할 때마다 관객의 성취감은 높아져만 간다. 

너와 나는 하나라는 메세지를 통해 브랜딩을 하는 리버풀FC

 

이를 통해 현실세계에서 결핍된 Needs를 충족시키며 만족도가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된다. 그러면 시즌권이 팔리고, 구단의 브랜드가 들어간 상품이 팔리면서 구단의 수익도 올라가게 된다.

 

이것이 바로 타깃을 설정하고 메시지를 전파하고 만족을 시켜 고객만족이라는 가치를 창출해 현금을 회수하는 마케팅의 정석이다.

 

위와 같은 원리를 국가 경영에도 도입할 수 있다. 가난한 국가의 경우 메달리스트 퍼레이드 및 우상화, 프로 스포츠를 활성화해 국민이라는 거대한 타깃을 만족시켜 사회를 안정화시키려는 노력을 한다.(대한민국 70-80년대)

고객만족이 생명

그러므로 어떤 비즈니스를 하든 간에 반드시 고객이 어떤 Needs를 필요로 하는지 파악해야 한다. 그 Needs만 충족시킬 수 있다면 현금을 창출하며, 그 Needs를 대량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을 경우 떼부자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Needs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방법은 마케팅 공부에 있다.

가짜 마케터는 "마케팅 공부"를 안하고 SNS 공부만 한다.

 

참고 자료 : BBC, Sport and the Working Classes by Mona Dobre-Laza the British Council, 소비자 심리학 등


컨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Facebook 페이지를 구독해주세요

페이스북 페이지 "비즈니스 리더들의 경영스토리 - Blesto[클릭]"를 구독하시면 최신 포스팅을 실시간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간략한 작자 소개

2016년 이래로 사업개발과 마케팅을 경험하고 있으며 현재는 태국 1위 왕립 쭐라롱껀 MBA 졸업하였습니다.

 

 

#전략#서비스마케팅#디지털마케팅#SEO#소비자행동#영어#태국어#중국어#MBA#태국시장


'브랜던의 지식공장'의 모든 포스팅을 받아보시려면

페이스북 페이지 '▼비즈니스 리더들의 경영스토리 - Blesto'를 구독해주세요.

www.facebook.com/businessblesto/[클릭]


위의 게시물이 마음에 들었다면 아래 게시물도 마음에 들거예요!

돈 많이 버는 성격 1위 ENTJ의 소득은 왜 높은 것일까?

 

돈 많이 버는 성격 1위 ENTJ의 소득은 왜 높은 것일까?

왜 ENTJ의 소득은 MBTI 16가지 유형 중 1위일까? 며칠 전 KBS에서 재미있는 보도가 나왔다. 해당 보도에서는 성격을 16가지로 분류하는 MBTI를 기준으로 삼고 각 성격의 평균 소득을 구했더니 결론적으로 성격과..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성공하고 싶으면 SWOT분석 전략을 무조건 잘 세워야한다.

 

성공하고 싶으면 SWOT분석 전략을 무조건 잘 세워야한다.

비즈니스 고수의 하나같은 특징은 객관적인 SWOT분석 전략을 잘 세운다는 점이다. 모든 조직과 개인에는 목표가 있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자원은 한정되어 있다. 이 때 최소한의 자원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학벌이 낮아도 일 잘하는 사람일수도? - 문제해결능력의 중요성

 

학벌이 낮아도 일 잘하는 사람일수도? - 문제해결능력의 중요성

학벌이 낮아도 일 잘하는 사람일 수 있다? 문제해결능력의 중요성 자본주의는 크게 3가지 자본으로 구성된다. 물적 자본, 지적자본 그리고 인적 자본이다. 그중에서 인적 자본에서 늘 교육 수준을 이야기한다. 지..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부자의 종류-1세대 자수성가형 부자/1.5세대 부자/2세대 이상 상속형 부자의 차이점

 

부자의 종류-1세대 자수성가형 부자/1.5세대 부자/2세대 이상 상속형 부자의 차이점

부자의 종류-돈을 벌어들이는 1세대 자수성가형 부자, 1.5세대 부자, 돈을 쓰는 2세대 이상 상속형 부자는 사고방식부터 라이프스타일까지 완전 다르다 자본주의는 자본을 많이 소유한 사람이 유리한 체제로 자본..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