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돈을 많이 벌 수 밖에 없는 ENTJ 특징은 무엇인가?

by 브랜던의 지식공장 2019. 12. 8.
반응형

16가지 유형 중 소득 1위인 ENTJ 특징은 무엇인가?

며칠 전 KBS에서 재미있는 보도가 나왔다. 해당 보도에서는 성격을 16가지로 분류하는 MBTI를 기준으로 삼고 각 성격의 평균 소득을 구했더니 결론적으로 성격과 소득에는 상관관계가 있다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MBTI 16가지 성격 중 ENTJ가 가장 높은 소득을 올리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NTJ의 소득이 높은 이유는 자본주의에 특화되어 있는 성격이기 때문이라고 본다.

그런데 브랜던의 지식공장을 운영하는 본인도 ENTJ이다. ENTJ로서 위의 결과에 대해 설명해보자면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본인이 생각하는 ENTJ는 자본주의에 특화된 성격이기 때문이다.

왜 ENTJ의 소득이 높은 것인가?

출처 KBS, 돈 많이 버는 성격 따로있다. 특성에 따른 소득 차이는?

MBTI E/I (외향/내향), S/N(인식/직관), T/F(이성/감성), J/P(판단/인식) 형으로 각 요소가 결합해 총 16가지로 나타난다. 그중 ENTJ는 외향, 직관, 이성, 판단을 나타내며 이 4가지 요소가 결합되어 ENTJ만의 고유한 특성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ENTJ인 본인이 보기에 ENTJ의 특성이 자본주의에 적합하다 보니 고소득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렇다면 왜 ENTJ는 16가지 유형 중 소득 1위일까?

16가지 성격은 각기 다른 욕구를 갖고 있다. ENTJ의 특징 중 두드러지는 점은 그들에게 욕구란 외부 상황에 상관없이 스스로 의사 결정하고 행동할 수 있는 환경을 갖는 것, 즉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자 하는 근본적인 욕구가 있다. 그리고 자본주의 체제하에서는 자본을 최대한 많이 소유하는 것이 삶을 통제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른 유형과는 차별화된 행동을 하게 되는데 이것이 고소득을 올리는 이유 중 하나라고 추측한다.

 

지난 추천 게시물

ENTJ라면 꼭 알아야되는 연봉을 올리는 방법-전문직 소득 이상을 얻기 위한 자본주의 공식

 

ENTJ필독! 연봉을 올리는 방법-전문직 소득 이상을 얻기 위한 자본주의 공식

연봉을 올리는 방법은 공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자본주의는 철저히 논리적이기 때문이다. 자본주의 체제에서는 개인이 창출하는 노동의 가치는 각기 다르기 때문에 벌어들이는 현금, 즉 수입도 개인마다 각기 달..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ENTJ 특징 1, 자기 계발이 ENTJ의 취미인 이유

ENTJ는 대체로 남들과 다른 방식의 엔터테인먼트를 즐긴다. 그들에게 엔터테인먼트란 운동하고, 책 보고, 공부하고, 적절한 사교활동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스트레스는 대부분 일과 사람 때문에 생긴다. 업무능력이 떨어지니 일을 잘 처리해내지 못해 스트레스가 쌓이고, 사람은 내가 통제할 수 없으니 스트레스가 쌓인다. 일을 잘 못해서 미치겠는데 직장상사한테 괴롭힘까지 당하니 죽을 맛인 것이다. 그런데 스트레스를 푸는 방식에서 감정형과 이성형 특히 ENTJ의 차이가 돋보인다.

반응형

감정형들은 순간의 느낌이 중요하다. 그래서 스트레스가 생기면 순간의 행복을 느끼는 방식으로 스스로를 다스린다. 먹거나 놀러 다니거나 사람을 만나거나 하는 방식으로 삶의 매 순간 행복감을 느낀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의 스토리 기능은 감정형들에게 매 순간 느끼는 행복감을 표현할 수 있는 훌륭한 매개체다. 특히 스토리를 자주 올리는 사람이 있는데, 대체로 감정적인 사람들이다.

 

지난 추천 게시물

F들과의 마찰에 지쳤는가? 이성적인 사람과 감성적인 사람의 서로 이해하기

 

F들과의 마찰에 지친 ENTJ들이여! 이 사람이랑은 케미가 안 맞는다? 이성적인 사람과 감성적인 사람의 서로 이해하기

나랑 도저히 케미가 안맞는다? 인간미가 없는 이성적인 사람과 기분파 감성적인 사람의 마찰그리고 이해 MBTI의 3번째 분류 이성(T)과 감성(F) 대중적으로 쓰이는 성격검사 유형인 MBTI에서는 인간을 이성이 강한..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그런데 극도의 이성적 사고를 하는 ENTJ는 내가 열심히 놀아도 세상은 변하지 않는다는 점에 주목한다.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다 보니 스트레스의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또다시 스트레스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소를 찾아 근본적으로 해결해 다음번에 스트레스 생기는 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게 주된 관심사다.

 

스트레스의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 틈나는 대로 책도 보고, 강의도 듣고, 고수들과 네트워킹도 하면서 업무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한다.

 

게다가 다른 사람들에게는 자기 계발이 또 다른 스트레스일 수 있겠지만 ENTJ는 이 과정을 즐긴다. 그 이유는 NT가 들어가는 유형 4가지(ENTJ, ENTP, INTP, INTJ)는 진리를 추구하는데 흥미를 갖기 때문이다. 진리를 탐구하며 무언가를 새로 배우는 그 과정을 즐긴다. 그래서 각기 다른 NT 4가지 유형이 만나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서로 교환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른다.

 

결국 자기 계발을 하고자 하는 욕구도 강하고, 그 과정도 남들보다 덜 지치니 역량이 지속적으로 향상될 수밖에 없다. 시간이 흐르면 남들이 할 수 없는 난도가 높은 업무도 처리해낼 수 있게 되며 이는 고소득으로 다시 연결된다.

 

지난 추천 게시물

독서 후 어떻게 달라졌을까?-300권 읽고 느끼는 독서의 중요성

 

독서 후 어떻게 달라졌을까?-300권 읽고 느끼는 독서의 중요성

독서의 중요성-가장 저렴하고 효과적인 인생 투자법 책 읽기를 졸라게 싫어했던 학창시절 학창 시절 책 읽기를 싫어했다. 중고등학교 때 나름 나쁘지 않은 성적은 유지했지만 그래도 교과서 이외의 책은 읽지 않았..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ENTJ 특징 2,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의 생활화

S(인식형) N(직관형)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S는 나무를 보고 N은 숲을 본다. S가 디테일에 집중할 때 N은 스케일을 본다. S가 오늘에 집중할 때 N은 내일에 집중한다.

 

ENTJ는 극도의 이성적 판단에 기반한 미래 지향적 사고를 기초로 움직이기 때문에 모든 행동이 미래에 초점을 두고 있다. 지금 이 행동이 미래에 미칠 영향을 끊임없이 생각한다. 이 물건을 사도 될까? 지금 이 의사결정이 미래에 어떤 영향을 줄까? 앞으로 세상이 어떻게 변한다는데 그때를 대비해서 나는 지금 무엇을 해야 할지를 생각한다.

 

이번에 아이폰 11이 출시되고 구매를 결정하기까지 무려 한 달이 걸렸다. 좀 더 저렴한 예전 모델을 구입해도 문제가 없지 않을까 하는 의문을 품는 와중에 아이폰 11의 카메라가 성능이 뛰어나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가격은 조금 부담이지만 폰 카메라를 이용해 디지털카메라의 사용 빈도를 줄이며, 블로그와 유튜브의 콘텐츠를 더욱 풍성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이것이 바로 비즈니스에서 필수적인 투자적 마인드다. 투자란 오늘의 지출을 통해 판을 키워 나중에 더 큰 이득을 얻는 과정이다. 비싼 아이폰 11을 구입해 엔터테인먼트 용도가 아닌 돈 버는데 쓰는 것도 투자며, 맛있는 음식보다 맛없어도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어서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투자며, 만만치 않은 강의료를 내며 주식을 배우는 것도 투자다. 하지만 미래의 이득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은 지금 당장 이익이 되지 않으면 행동으로 옮기는데 망설이게 된다. 그래서 철저한 이성적 사고로 미래의 이득을 위해서라면 과감하게 투자할 수 있는 투자적 마인드가 ENTJ를 남들과 차별화시킨다.

 

지난 추천 게시물

ENTJ의 꿈 자본가! 자본주의의 원리-부자가 되려면 반드시 알아야되는 자본축적 과정

 

자본주의의 원리-부자가 되려면 반드시 알아야되는 자본축적 과정

부자가 되고 싶으면 자본가가 되어야 되고 자본가가 되려면 자본주의의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 자본주의는 자본이 중심이 되는 사회 시스템으로 자본을 많이 소유한 사람일수록 유리한 특징이 있다. 그래서 사회..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그리고 비즈니스에서는 투자적 마인드가 승패를 좌우한다. 시장은 끊임없이 변하기 때문에 경쟁자보다 한발 먼저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비즈니스 판에서 현재만 만족하다 미래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시장에서 퇴출된 기업은 무궁무진하게 많다. 그래서 기업가는 오늘 손실을 보더라도 내일 더 큰 이득을 얻을 수 있는 투자적 마인드가 필수적이다. 그래서 철저한 이성적 사고로 오늘보다 미래를 생각하는 ENTJ는 기업가의 역할을 수행하기에 남들보다 유리하다는 결론을 낼 수 있다.

ENTJ 특징 3, 조직의 정점=고소득

기업가는 기업의 생사를 결정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탁월한 주특기와 함께 경영 전반을 다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만큼 요구하는 능력이 많다. 이때 ENTJ의 자기 계발을 좋아하는 특성과 미래 지향적인 특성이 결합되면서 조직을 이끄는 자리로 오를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리고 이에 따른 보상으로 고소득을 누릴 수 있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지난 추천 게시물

학벌이 낮아도 일 잘하는 사람일수도? - 문제해결능력의 중요성

 

학벌이 낮아도 일 잘하는 사람일수도? - 문제해결능력의 중요성

학벌이 낮아도 일 잘하는 사람일 수 있다? 문제해결능력의 중요성 자본주의는 크게 3가지 자본으로 구성된다. 물적 자본, 지적자본 그리고 인적 자본이다. 그중에서 인적 자본에서 늘 교육 수준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추가적으로 2019년 초에 ENTJ 관련 도서 집필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70% 정도 써 놓은 상태로 ENTJ의 관점에서 ENTJ에 대한 각종 분석과 삶의 노하우를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출간은 e-book형식으로 될 예정으로 아래 email을 비밀 댓글로 남겨두시면 출간 후 이메일로 소식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NTJ 인생 가이드 북 목차

  1. 개요
  2. 추구하는 권력의 정의
  3. 사고방식
  4. 성격의 강점
  5. 성격의 단점과 대책
  6. 인간관계 마찰유형과 대책
  7. 인생 1차 대 혼란시기
  8. 왜 사업가를 꿈꾸는가?
  9. 모두가 사업가/CEO가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데?
  10. 사업을 하려면 내가 어떤 일을 잘할지를 알아야한다.
  11. 산업도 매우 중요하다.
  12. 직장생활 팁
  13. 자기계발법

<집필 중>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Facebook 페이지를 구독해주세요

페이스북 페이지 "브랜던 인사이트"를 구독하시면 최신 포스팅을 실시간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간략한 작자 소개

2016년 이래로 사업개발과 마케팅을 경험하고 있으며 태국 1위 쭐라롱껀 MBA 졸업하였습니다.

 

#전략#서비스마케팅#디지털마케팅#SEO#소비자행동#영어#태국어#중국어#MBA#태국시장


'브랜던의 지식공장'의 모든 포스팅을 받아보시려면

페이스북 페이지 '▼브랜던 인사이트'를 구독해주세요.

https://www.facebook.com/Brandoninsightcom/[클릭]


위의 게시물이 마음에 들었다면 아래 게시물도 마음에 들거예요!

ENTJ가 쓴 직장에서 ENTJ 유형이랑 잘 지내는 방법 1편

 

ENTJ가 쓴 직장에서 ENTJ 유형이랑 잘 지내는 방법 1편

직장에서 ENTJ 유형이랑 잘 지내는 방법 본인은 ENTJ다. ENTJ는 MBTI 16가지 유형 중 가장 높은 평균 소득을 보여주지만 일단 전체 유형 중 3.44%밖에 되지 않는 희귀한 유형이다. 그만큼 일상생활에서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한국에서 흔한 MBTI 유형 ISTJ형과 리더십 스타일 - 마이크로매니징을 경계하라.

 

한국에서 흔한 MBTI 유형 ISTJ형과 리더십 스타일 - 마이크로매니징을 경계하라.

한국에서 흔한 MBTI 유형 ISTJ형과 리더쉽 스타일 마이크로 매니징(Micro Managing)을 조심하라. 어딜가든 쉽게 볼 수 있는 ISTJ 유형 학창시절이든 직장생활이든 어디든 모범생 같은 사람들이 꼭 있습니다. 말없..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기획자VS실행자-기획만 잘하는 사람은 결과가 없고 추진력만 좋은 사람은 삽질을 한다.

 

기획자VS실행자-기획만 잘하는 사람은 결과가 없고 추진력만 좋은 사람은 삽질을 한다.

기획자 VS 실행자 머리만 좋으면 결과가 없고 행동만 앞서면 삽질을 한다. 이것이 인생이다. 어딜가나 특출난 사람은 꼭 있다. 그 중에서 비즈니스 필드에서 알게되는 특출난 사람들은 대체로 두 가지 타입으로 나..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MBA에서 본 마케팅 잘하는 사람 VS 재무회계 잘하는 사람 차이

 

MBA에서 본 마케팅 잘하는 사람 VS 재무회계 잘하는 사람 차이

MBA에서 본 마케팅 잘하는 사람과 회계 잘하는 사람의 차이점 다양성이 가득한 MBA 학생들 MBA의 가장 큰 장점은 다양성이다. 전문직(의사, 약사, 회계사), 대기업, 사업자, 프리랜서와 같은 다양한 직업군과 함께..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