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코로나 이후의 돈 버는 방법에 대한 뉴 패러다임 - 초코파이를 만들어라

by 브랜던의 지식공장 2020. 7. 25.
반응형

코로나 이후에는 돈 버는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

지난주 교보문고에 읽을만한 인문학 서적을 찾으러 갔다가 깜짝 놀랐다. 평소 같았으면 철학, 역사, 사회 관련 인문학 도서가 베스트셀러 목록에 들어있어야 하는데 2020년 7월 중순에는 하나같이 ‘돈을 어떻게 벌지’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었다.

2020년 교보문고에서 달라진 돈 버는 방법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느낄 수 있었다.

 

이런 현상이 벌어진 이유는 단 하나다. 생존에 대한 방식이 과거와는 달라졌기 때문이다.

과거의 생존 방식 - 의존형 생존

과거의 대표적 생존 방식은 좋은 회사에 들어가서 승진을 해서 급여를 더 많이 받는 방식이었다. 그런데 이런 방식에는 전제조건이 하나 있다. 회사가 매년 매출이 늘어야지 승진할 자리도 생기고 월급도 오른다는 점이다. 

90년대까지 10% 이상의 고도성장 후 2000년대부터 5% 이하 성장을 하고 있다.

1960년대 생들은 한반도 역사상 최고의 수혜를 받은 세대다. 그들이 갓 직장생활을 시작할 당시 인력의 공급이 부족해 대학만 졸업해도 일자리가 넘쳤다. 당시 GDP 성장률이 10% 대였기 때문이다. 2020년 현재 코로나로 인해 IMF가 올해 대한민국은 -2%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2%에도 이렇게 힘든데 +10% 이상씩 성장한다고 생각해보면 대충 짐작이 갈 것이다. 그리고 1997년 IMF로 인해 선배들이 구조조정을 당하면서 그 빈자리를 60년대 생들이 채울 수 있었다. 

 

이 당시에는 긍정적인 외부 변수로 인해 경제가 커지면서 회사도 덩달아 커졌다. 직원들의 일이 늘어나고, 새로운 업무가 추가되고 무엇보다 수입도 올랐다. 이런 시기에는 돈 버는 방법이란 성장하는 곳에서 들어가서 잘 견디면 된다. 회사만 열심히 다녀도 생존 걱정은 할 필요도 없었고, 내 집 마련까지 가능했던 시기다. 그리고 시스템적으로 무능한 상사를 육성했다.

 

지난 추천 게시물

일 잘하는 사람 특징-왜 동기부여가 중요한가?

 

일 잘하는 사람 특징-왜 동기부여가 중요한가?

일 잘하는 사람 특징은 바로 "동기부여" 업무성과=업무능력X동기 일을 잘 하려면 왜 동기부여가 중요할까? 인재는 업무능력 곱하기 무엇? 비즈니스에서 성과를 내려면 유능한 인재가 반드시 필��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코로나 이후의 생존 방식 - 자립형 생존

2020년 현재 새로운 문제가 생겼다. 전 세계적인 코로나 19 창궐로 경제활동이 마비되었다. 사실 코로나 19 전에도 경제성장률은 둔화되고 있었는데 불난 집에 기름을 드럼통째로 부어버린 격이었다. 덕분에 생존의 정의가 급속도로 바뀌었다. 과거에는 어딘가에 의존해 생존하는 시기가 있었다면 이제는 스스로 생존해야 하는 시기가 왔다.  

반응형

개인의 생존을 걱정하기 전에 회사의 생존을 걱정해야 할 판이다. IT, 헬스케어 등 신 산업이 아닌 이상 성장은 커녕 생존하기도 벅차다. 회사 매출이 늘지 않으니 급여도 오르기가 쉽지 않다. 심지어 내 자리도 없어질 수 있다. 이런 시기에는 어딘가에 의지해 생존하는 방식이 통하지 않는다. 그래서 평생직장도 없다. 이제는 스스로 생존해야 하며 내 평생 일할 평생직업만 존재한다.

자립형 생존 시대에서 돈 버는 방법 - 초코파이 만들기

대기업에서 생존한다는 말은 곧 초대형 파이에서 나의 몫을 떼 가는 것이다. 삼성전자 2019년 매출액이 230조니 일개 직원으로서 지분이 0.0001%라고 극단적인 가정을 해도 2.3억이다. 대기업이 초대형 파이라면 중소기업은 초코파이 수준이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할 점이 있다. 중소기업에서 직원으로 있으면 가뜩이나 작은 파이를 또 나눠 내 몫을 가져가야 한다. 대신 중소기업의 대표는 초코파이 하나가 다 자기 것이다. 그래서 어느정도 자리가 잡힌 중소기업 사장은 돈을 벌게 되어있는 반면 중소기업 사장 잘 못 만나서 착취만 당했다는 이야기가 끝이 없이 나온다.

큰 파이에 들어갈 수 없다면 자기만의 초코파이라도 만들어라

이제는 구조적으로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큰 파이에 들어가기 어려운 시기다. 누군가에 기대어 생존하는 시대는 저물고 내 스스로 생존하는 시기가 왔다. 이런 시기에는 초코파이라도 가져야 한다. 초코파이는 작지만 달달하고 배도 부른다. 본인은 2011년도 대만으로 교환학생을 갔다가 초코파이의 실제 모습을 보았다.

대만에 있을 시절 대만 청년들이 저임금을 거부하고 스스로 창업해버리는 모습을 흔하게 보았다.

대만은 적은 인구, 중소기업 위주 경제구조, 중국의 외교적 압박으로 인해 대졸자 초임이 100만 원 초반대에 형성되어 있었다. (참고로 2017년 대졸 초봉 1,200-1,300 출처:KOTRA). 월급도 10년째 동결되느니 회사를 스스로 차려버리는 대만 청년들을 수없이 봤다. 회사 매출액은 형편없지만, 월급으로 따지면 직장생활보다 낫기 때문이다. 이 외에 동남아에 사는 화교들도 일자리가 없으면 스스로 일자리를 만들어서 생존하고 있다.

 

지난 추천 게시물

화교가 부자가 되는 4가지 과정 - 동남아 화교의 부는 그냥 쌓인게 아니다.

 

화교가 부자가 되는 4가지 과정 - 동남아 화교의 부는 그냥 쌓인게 아니다.

동남아 화교와 그들이 부자가 되는 4가지 과정 주위 사람들이 태국인들의 외모에 대해 물으면 항상 태국에는 미남미녀가 참 많다고 대답합니다. 그러면 10이면 8은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는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초코파이란 거창한 사업이 아니다. 1~5인으로 운영되는 초소형 회사도 있고, 전문성을 파는 전문가(프리랜서)도 있다. 특히나 기술의 발달로 1인 기업을 운영하기 더욱 좋아졌다. 자동화 프로그램도 많고, 1인기업 용 서비스도 많다. 대기업보다 매출 규모는 형편없겠지만 최소한 내 몫은 확실하다. 

 

그래서 본인이 대학생이라면 내가 무슨 일을 잘할 수 있는가 (좋아하는 일이 아님)를 최대한 빨리 깨닫고 평생직업을 선택해야 하고, 본인이 직장인이라면 시장에 내다 팔 수 있는 자신만의 주특기를 최대한 빨리 계발해야 한다.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Facebook 페이지를 구독해주세요

페이스북 페이지 "비즈니스 리더들의 경영 스토리 - Blesto [클릭]"를 구독하시면 최신 포스팅을 실시간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간략한 작자 소개

2016년 이래로 사업개발과 마케팅을 경험하고 있으며 태국 1위 쭐라롱껀 MBA 졸업하였습니다.

 

#전략#서비스마케팅#디지털마케팅#SEO#소비자행동#영어#태국어#중국어#MBA#태국시장


'브랜던의 지식공장'의 모든 포스팅을 받아보시려면

페이스북 페이지 '▼브랜던 인사이트'를 구독해주세요.

https://www.facebook.com/Brandoninsightcom/[클릭]


위의 게시물이 마음에 들었다면 아래 게시물도 마음에 들거예요!

사업 초보와 고수의 차이점 이야기 - 사업 아이템 VS 사업 능력

 

사업 초보와 고수의 차이점 이야기 - 사업 아이템 VS 사업 능력

사업 초보는 사업 아이템만 찾고 사업 고수는 사업 능력에 집중한다 1. 향긋했지만 쓰라렸던 초보의 과거 2014년 회사를 나와 처음으로 사업자를 내고 사업판에 뛰어 들었습니다. 아이템은 태국 �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연봉을 올리는 방법-전문직 소득 이상을 얻기 위한 자본주의 공식

 

연봉을 올리는 방법-전문직 소득 이상을 얻기 위한 자본주의 공식

연봉을 올리는 방법은 공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자본주의는 철저히 논리적이기 때문이다. 자본주의 체제에서는 개인이 창출하는 노동의 가치는 각기 다르기 때문에 벌어들이는 현금, 즉 수입��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돈 많이 버는 성격 1위 ENTJ의 소득은 왜 높은 것일까?

 

돈 많이 버는 성격 1위 ENTJ의 소득은 왜 높은 것일까?

왜 ENTJ의 소득은 MBTI 16가지 유형 중 1위일까? 며칠 전 KBS에서 재미있는 보도가 나왔다. 해당 보도에서는 성격을 16가지로 분류하는 MBTI를 기준으로 삼고 각 성격의 평균 소득을 구했더니 결론적으로 성격과..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사업가 기질을 이해하려면 군대의 장군을 봐야한다-군대와 사업의 공통점

 

사업가 기질을 이해하려면 군대의 장군을 봐야한다-군대와 사업의 공통점

사업가 기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군대를 이해해야 한다. 장군과 사업가는 닮은 구석이 많기 때문이다. 이제까지 본 성공한 사업가들은 한 가지 특징이 있다. 바로 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 사업 아이템보다 자신이..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