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돈버는 법"은 이미 당신이 매우 잘 알고 있다는거 아세요?

by 브랜던의 지식공장 2019. 3. 9.
반응형

돈버는 법은 당신이 잘 알고 있다는 사실

돈 좀 벌어 본 서로 다른 타입의 2

주변에 돈을 좀 번 사람이 두 명이 있다. 이 둘은 서로 상극이 되는 방법으로 돈을 벌었다.

이 둘의 기본적인 사항을 보면 아래와 같다.

1. A 씨: 30대 중후반, 유통업 종사

돈버는 방법: 수입산 물건 판매로 대박

2. B 씨: 30대 중후반, IT 업 종사

돈버는 방법: 고임금 직장+프리랜서 수익+자체 개발 온라인 서비스 수익

 

이 둘은 30대 중반부터 돈을 본격적으로 벌기 시작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래서 둘 다 고급 외제 차와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그들이 돈을 벌었던 방법에서는 아주 재미있는 차이가 보인다는 점이다.

오프라인 장사 극찬 A

유통업을 하는 A 씨는 오프라인에서 물건을 파는 게 최고라고 했다. 본인이 과거에 마케팅 에이전시도 운영해봤는데 클라이언트 상대하는 것도 힘들고, 일하는 거에 비해 마진이 너무 적어서 스트레스만 많다고 했다

반응형

하지만 물건을 파는 것은 다르다고 했다. 시장이 아무리 온라인으로 가도 고객이 필요로 하는 물건만 공급할 수 있다면 무역과 장사는 영원할 것이다. 온라인은 그저 도구일 뿐이다. 그러므로 물건 하나만 대박이 터지면 몇천 개 몇만 개도 팔 수 있다. 이러면 제품 원가를 뽑고도 집 한 채 정도는 거뜬히 살 수 있다고 하며, 실제로도 미국산 제품 수입 판매로 결과를 냈다.

 

지난 추천 게시물사업 초보와 고수의 차이점 이야기 - 사업 아이템 VS 사업 능력

 

사업 초보와 고수의 차이점 이야기 - 사업 아이템 VS 사업 능력

1. 향긋했지만 쓰라렸던 초보의 과거 2014년 회사를 나와 처음으로 사업자를 내고 사업판에 뛰어 들었습니다. 아이템은 태국 여행길에서 알게된 천연비누였죠. 비누의 품질은 한국 소비자들한테도 꾸준히 인정 받..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온라인 서비스 극찬 B

IT 업을 하는 B 씨는 생각이 좀 다르다. 요즘 오프라인 마트가 장사가 안되는 이유로 상인들은 경기가 안 좋다고 한다. 그런데 요즘 전자상거래 시장은 매년 갈수록 매출이 늘고 있다. 이것이 단순히 유통경로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바뀌는 증거라고 했다. 그래서 앞으로는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서 돈이 움직일 것이기 때문에 이제는 유형의 가치보다 무형의 가치를 팔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 증거로 본인이 개발한 온라인 서비스가 꾸준히 성장하는 것을 예로 들었다

 

반면에 온라인이라도 제품을 파는 것은 재고 부담 때문에 수익성이 떨어진다고 강조했다. IT 서비스는 재고 부담이 없고, 초기 개발만 잘 되면 관리비만 들기 때문에 수익성이 30% 이상도 넘어간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었다.

 

이 둘은 상반된 생각을 갖고 있다. 하나는 유형 제품을 팔아서 자산을 모았고 다른 하나는 무형제품을 팔아서 자산을 모았다. 서로 다른 이야기를 하는 이들을 보며 깨달은 점이 몇 가지가 있다.

반응형

첫째, 사람은 자기가 성공 경험이 있는 분야로부터 주관적으로 세상을 본다.

둘 다 확실한 성공 경험이 있다.

 

하나는 오프라인에서 하나는 온라인에서 성과를 냈다. 그쪽 방면에서 성과를 내다보니 본인 분야의 장점만 눈에 보인다. 하지만 문제는 그 시각을 그대로 다른 분야를 바라보기 때문에 단점만 눈에 먼저 들어온다는 점이다. 그와 함께 본인의 선택이 옳았음을 스스로 증명하게 되는 셈이다

 

여기에서의 교훈은 나의 성공법이 정답은 아님을 알 수 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하자면 남의 성공법이 또 정답은 아니다.

둘째, 그러므로 돈 버는 분야에는 정답이 없다.

물리적인 상품과 물체가 없는 온라인 서비스는 서로 다른 분야지만 어쨌든 간 돈을 벌었다는 데에는 다를 게 없다. 오프라인 시장도 아직 건재하며 온라인 시장도 역시 살아있다는 뜻이다. 돈 버는데 정답은 없으니 어떻게 해야 할까?

마지막, 정답은 나에게 있다.

바로 자기가 잘하는 게 정답이었다. A 씨는 무형의 상품을 팔다가 유형의 상품으로 전환한 케이스다. 아이디어로 머리를 쥐어짜 무형의 상품을 만들어서 팔던 과거와 달리 남이 생산한 물건을 팔기 위해 생산자도 만나고, 재고관리도 하고, 어떻게 팔까 하며 고민하는 그 과정이 A 씨에게는 새로운 재미였다.

 

반면에 B 씨는 컴퓨터공학이 전공도 아니다. 다만 대학 시절 우연히 교양수업으로 코딩을 배웠는데, 그게 그렇게 재밌었다고 한다. 재밌으니 스스로 찾아가며 공부를 하다 보니 잘하게 되고 결국에는 성과가 나온 케이스다.

 

둘 다 자기가 잘할 수 있는 곳을 스스로 택했을 뿐이다. 다만 자기가 잘할 수 있는 것을 깨닫는 과정은 어느 정도의 운도 작용한다. 이른 시기에 우연히 자신의 길을 찾은 B 씨에 반해 A 씨는 직접 하나 한 겪어보며 자신의 길을 찾았다. 그 과정에서 경험과 지식이 쌓여 지금의 그를 만들었다.

 

돈 버는 방법에는 정답이 없으니 우리가 과연 뭘 제대로 잘할 수 있는지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참조할만한 게시물:나도 프리랜서 해도 될까? 제조업 인재와 서비스업 인재 이해하기(클릭)

 

브랜던의 지식공장은 YouTube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Ch. 브랜던의 지식공장 바로바기 [클릭]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Facebook 페이지를 구독해주세요

페이스북 페이지 "브랜던 인사이트" 구독하시면 최신 포스팅을 실시간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간략한 작자 소개

2016년 이래로 사업개발과 마케팅을 경험하고 있으며 태국 1위 쭐라롱껀 MBA 졸업하였습니다.

 

#전략#서비스마케팅#디지털마케팅#SEO#소비자행동#영어#태국어#중국어#MBA#태국시장


'브랜던의 지식공장'의 모든 포스팅을 받아보시려면

페이스북 페이지 '▼브랜던 인사이트'를 구독해주세요.

https://www.facebook.com/Brandoninsightcom/[클릭]


위의 게시물이 마음에 들었다면 아래 게시물도 마음에 들거예요!

부자되는 법-월 1만원으로 포브스, 이코노미스트 등 무제한 잡지 구독 가능한 조인스 추천!

 

부자되는 법-월 1만원으로 포브스, 이코노미스트 등 무제한 잡지 구독 가능한 조인스 추천!

부자가 되는 법 월 1만원으로 이코노미스트, 포브스, 포춘 등 잡지구독 무제한 가능한 Joins 추천합니다. New 트랜드-구독경제 2018년부터 비즈니스의 트랜드는 "구독경제"다. 주로 콘텐츠 산업 쪽에서 많이 쓰는..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기획자VS실행자-기획만 잘하는 사람은 결과가 없고 추진력만 좋은 사람은 삽질을 한다.

 

기획자VS실행자-기획만 잘하는 사람은 결과가 없고 추진력만 좋은 사람은 삽질을 한다.

기획자 VS 실행자 머리만 좋으면 결과가 없고 행동만 앞서면 삽질을 한다. 이것이 인생이다. 어딜가나 특출난 사람은 꼭 있다. 그 중에서 비즈니스 필드에서 알게되는 특출난 사람들은 대체로 두 가지 타입으로 나..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