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독서의 필요성 - 역사상 책은 권력자의 전유물이었다.

by 브랜던의 지식공장 2019. 11. 2.
반응형

독서의 필요성-책을 읽는 사람이 과거에도 미래에도 권력을 잡는다.

올해 초쯤 한국인의 연평균 독서량에 대한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OECD 독서량 꼴찌라는 안타까운 기사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런데 그 기사에 대한 댓글이 더욱 충격적이었다. 댓글에 대한 내용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댓글은 “인터넷에 정보가 넘치는데 뭐하러 책을 읽느냐?”라는 댓글이었다. 이 댓글을 보자마자 책을 평소에 싫어하는 사람이 썼다고 바로 유추할 수 있었다. 그 이유는 책을 읽는 사람들은 정보 외에도 다른 이유로 독서를 의도적으로 하기 때문이다. 

독서는 정보 습득 그 이상의 용도가 있다.

독서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생각하는 힘 일명 ‘뇌근육’을 단련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올해 독서 300권을 읽고 나서 독서의 중요성에 대해 글을 작성했었다. 예상외로 2019년이 끝나가는 지금까지 SNS를 통해 널리 공유가 되고 있다. 독서를 하면서 본인이 직접 경험했던 것은 바로 생각의 질과 양이 자연스럽게 커진다는 점이었다.

반응형

독서를 통한 간접경험과 사고 훈련이 누적되면 생각에 대한 생각인 메타인지가 발달한다. 그래서 객관적이지 않은 주관적 사고 일명 뇌피셜이 억제되기 때문에 세상을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고, 독서 전 생각하지 못했던 다양한 솔루션을 스스로 찾아낼 수 있다. 그래서 세상을 이끄는 권력자는 독서광이 많다. 21세기 기업가들 뿐만 아니라 고대, 중세, 근대 권력자들도 독서를 즐겼다. 독서는 권력자들이 세상을 이끄는 원동력이었다.

 

지난 관련 게시물:

독서 후 어떻게 달라졌을까?-300권 읽고 느끼는 독서의 중요성

 

독서 후 어떻게 달라졌을까?-300권 읽고 느끼는 독서의 중요성

독서의 중요성-가장 저렴하고 효과적인 인생 투자법 책 읽기를 졸라게 싫어했던 학창시절 학창 시절 책 읽기를 싫어했다. 중고등학교 때 나름 나쁘지 않은 성적은 유지했지만 그래도 교과서 이외의 책은 읽지 않았..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역사상 독서는 권력이었다.

다만 과거에는 독서는 대중과는 거리가 먼 권력가들의 전유물이었다. 일단 대중은 독서의 기본인 문자 해독 능력 자체가 없었다. 까막눈이니 공부를 할 수 없었고, 지식을 보급할 수 있는 인쇄술마저도 부족했다. 구텐베르크가 1440년 경에 활자를 개발하기 전까지만 해도 성직자만 성경을 읽을 수 있었다. 하지만 무엇보다 권력자들은 백성들이 글을 깨우치고 책을 읽음으로써 세상을 알아버리면 사회의 기강이 무너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러한 이유로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반포할 때도 신하들이 반대를 했다.

 

그렇다면 독서가 왜 권력이냐? 권력은 크게 5가지로 나눠지며 그 중에 전문적 권력이라고 있다. 전문적 권력이란 상대보다 많이 알음으로써 상대를 내가 원하는데로 굴복시킬 수 있는 힘이다. 과거의 권력자들은 독서를 철저히 통제해 전문적 권력을 유지했다.

 

지난 추천 게시물

유능한 리더십을 위해 알아야할 5가지 권력의 원천과 올바른 권력 사용법

 

유능한 리더십을 위해 알아야할 5가지 권력의 원천과 올바른 권력 사용법

유능한 리더십을 위해 알아야할 권력의 원천에 대한 올바른 이해 권력 - 사람을 내 의도대로 통제할 수 있는 힘의 원천 살다 보면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매우 많습니다. 세상은 내 뜻대로 되는 게 하나도 없기 때..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독서의 권력화는 다시 반복 중

그런데 독서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21세기에 다시 역사가 반복되는 조짐이 보인다. 과거에는 권력자들의 지식 보급 통제, 높은 문맹률, 인쇄의 미발달 등의 외부적인 이유로 독서가 어려웠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21세기에는 내부적인 이유로 독서를 하지 않고 있다.

점점 책을 안 읽는 한국인

2018년 문체부 2017년 국민 독서실태조사에 따르면 성인 연간 독서율 59.9% 독서량 8.3권으로 줄었다고 한다. 그 이유로 1위 일·공부 때문에 (32.2%), 휴대전화 이용, 인터넷 게임을 하느라 (19.6%), 다른 여가활동으로 시간이 없어서 (15.7%), 책 읽는 것이 싫고 습관이 되지 않아서 (12%), 책을 읽을만한 마음의 여유가 없어서(7.7%)로 나타났다. 한마디로 독서에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하니 독서를 할 시간을 따로 내지 않거나 다른 엔터테인먼트로 독서를 대체한다고 볼 수 있다.

대세는 텍스트에서 영상으로 전환 중

그런데 독서시간은 점차 줄어드는데 유튜브 이용시간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2018년 7월 2,460만 명에서 2019년 7월 2,630만 명으로 6.7%가 증가(닐슨코리아클릭, 2019년 8월)했다. 또한 15-34세 유튜브 시청시간이 하루 평균 2시간(2018,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동영상 콘텐츠를 월 정액으로 무제한 관람할 수 있는 서비스인 넷플릭스도 2018년 이용자 42만 명에서 4.4배 급증한 186만 명(닐슨코리아클릭, 2019년 8월)으로 나타났다. 

미래에도 독서는 권력이다.

과거에는 외부적 조건에 의해서 독서를 하기 어려웠다면 21세기에는 공평한 조건이 주어졌음에도 개인적 차원에서 독서를 안 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같은 여유 시간이 있어도 한 부류는 독서를 하고 한 부류는 영상을 시청을 하며 시간을 보낸다. 텍스트와 영상의 가장 큰 차이는 텍스트는 읽으면서 동시에 머릿속으로 상상을 해야하는 다소 비용이 드는 작업임에 반해 영상은 이미지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므로 상상이 불필요하다는 점이다. 그래서 이해하기 쉬운 특징이 있는 동시에 영상에 한번 익숙해져 버리면 고차원적인 사고를 추가로 요구하는 텍스트로 돌아가기가 점점 어려워진다. 그래서 이러한 추세라면 영상에 익숙한 현대인들에게 독서는 점점 어려워질 것이며 평소에 독서에 익숙한 사람들이 5대 권력 중 하나인 전문적 권력을 습득하는데 쉬워진다.

인류 역사상 독서는 늘 보편적이지 않았던 이 사실은 21세기에도 여전히 반복되고 있다. 다만 그 외형적 모습이 다를 뿐이다. 그러므로 21세기에도 독서를 즐긴다는 것은 대중과 격차를 벌리는 권력으로 가는 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역사는 계속 반복되므로 21세기에 권력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들 영상에 집중할 때 책을 계속 읽어야 할 것이다.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Facebook 페이지를 구독해주세요

페이스북 페이지 "브랜던 인사이트" 구독하시면 최신 포스팅을 실시간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간략한 작자 소개

2016년 이래로 사업개발과 마케팅을 경험하고 있으며 태국 1위 쭐라롱껀 MBA 졸업하였습니다.

 

#전략#서비스마케팅#디지털마케팅#SEO#소비자행동#영어#태국어#중국어#MBA#태국시장


'브랜던의 지식공장'의 모든 포스팅을 받아보시려면

페이스북 페이지 '▼브랜던 인사이트'를 구독해주세요.

https://www.facebook.com/Brandoninsightcom/[클릭]


위의 게시물이 마음에 들었다면 아래 게시물도 마음에 들거예요!

사업가 기질을 이해하려면 군대의 장군을 봐야한다-군대와 사업의 공통점

 

사업가 기질을 이해하려면 군대의 장군을 봐야한다-군대와 사업의 공통점

사업가 기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군대를 이해해야 한다. 장군과 사업가는 닮은 구석이 많기 때문이다. 이제까지 본 성공한 사업가들은 한 가지 특징이 있다. 바로 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 사업 아이템보다 자신이..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자본주의의 원리-부자가 되려면 반드시 알아야되는 자본축적 과정

 

자본주의의 원리-부자가 되려면 반드시 알아야되는 자본축적 과정

부자가 되고 싶으면 자본가가 되어야 되고 자본가가 되려면 자본주의의 원리를 이해해야 한다. 자본주의는 자본이 중심이 되는 사회 시스템으로 자본을 많이 소유한 사람일수록 유리한 특징이 있다. 그래서 사회..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일 잘하는 사람 특징-왜 동기부여가 중요한가?

 

일 잘하는 사람 특징-왜 동기부여가 중요한가?

일 잘하는 사람 특징은 바로 "동기부여" 업무성과=업무능력X동기 일을 잘 하려면 왜 동기부여가 중요할까? 인재는 업무능력 곱하기 무엇? 비즈니스에서 성과를 내려면 유능한 인재가 반드시 필요하다. 유능한 인재..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기획자VS실행자-기획만 잘하는 사람은 결과가 없고 추진력만 좋은 사람은 삽질을 한다.

 

기획자VS실행자-기획만 잘하는 사람은 결과가 없고 추진력만 좋은 사람은 삽질을 한다.

기획자 VS 실행자 머리만 좋으면 결과가 없고 행동만 앞서면 삽질을 한다. 이것이 인생이다. 어딜가나 특출난 사람은 꼭 있다. 그 중에서 비즈니스 필드에서 알게되는 특출난 사람들은 대체로 두 가지 타입으로 나..

infiniteinformatio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