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 전략 3가지와 함께 극한의 경쟁도 극복 가능
왜 차별화를 해야하는가?
자본주의 체제에서 경제주체는 시장에서 고객의 선택을 받아야 한다. 문제는 나 홀로 시장에 존재하는 독점시장이면 너무나도 좋겠으나 대부분의 시장은 완전경쟁시장으로 운영된다는 점이다. 경쟁자가 끊임없이 들어왔다가 나가기를 반복하면서 시장이 형성되고 유지가 된다. 이러한 완전경쟁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고객에게 경쟁자와 뚜렷하게 다른 나의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할 이유를 주어야 한다. 이것이 차별화다.
그렇다면 차별화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품질이 뛰어나면 된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더 나은 품질을 가진 상품을 제공하면 된다. 이 차별화 요소는 특히 경험과 지식이 없는 사람도 쉽게 인지가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 초보일수록 “아이템”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지난 추천 게시물: 사업 초보와 고수의 차이점 이야기 - 사업 아이템 VS 사업 능력
그리고 상품이 뛰어나다는 것은 곧 제품 개발을 잘한다는 이야기다. 그렇기 때문에 생산적 측면에서 접근함과 동시에 제품 생산에 필요한 특출 난 능력(지식, 기술, 경험)이 요구된다.
둘째, 서비스가 좋으면 된다.
시장은 끊임없이 발전하므로 경쟁자간에 모방이 끊임없이 이루어진다. 혁신적인 품질의 상품이 출시되면 경쟁자들도 앞다투어 비슷한 상품을 출시한다. 결국에는 시장은 또 다시 비슷비슷한 품질의 상품으로 가득 차게 된다. 이때 필요한 것이 서비스다.
한국산 공산품은 기술적으로 미국, 일본, 독일에 밀린다. 가격적으로는 중국에 밀린다. 그런데 속도는 어느 누구도 따라올 수 없다. 그래서 한국의 빨리 빨리 정신이 제품에 차별점을 선사한다. 또한 A/S 서비스도 차별화 품목 중 하나다. 삼성갤럭시가 아이폰에 비해서 A/S 받기가 편리하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고 이것이 삼성 휴대폰의 차별점을 가져다준다.
셋째, 사람이 좋으면 된다.
이 특성은 남의 물건으로 경쟁하는 시장에서 쉽게 보인다. 유통업 또는 중개업에서 자주 볼 수 있다.
친구 중 하나가 증권 브로커가 있다. 그 친구 회사에 전국에서 손가락에 꼽히는 브로커가 있다 한다.본인의 친구 말로는 그 브로커는 충격적 이게도 주식에 대한 전문성이 떨어진다고 한다. 그런데 매출은 상위권이라고 한다. 그 비결은 사람을 좋아하는 성격으로 고객들을 한 번만 만나도 자신의 광팬으로 만들어버리는 능력이라고 한다.
사람이 좋아서 생기는 차별화를 위해서는 어떤 사람을 만나도 두루두루 잘 어울릴 수 있는 성격이 필수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무언가 특출 난 성격보다 누구를 만나도 환영받을 수 있는 대중성이 강한 성격이 유리하다.
대체로 유통/중개업에 종사하는 업계 고수들을 실제로 만나보면 일명 “능구렁이”같은 사람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그런데 직장생활에도 차별화가 그대로 적용된다.
직장생활이란 나의 노동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다. 이곳 역시 무수히 많은 시장 참여자들이 있기 때문에 그 사이에서 본인의 노동 서비스의 차별점을 제시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품질이 좋은 사람은 전문 기술, 지식, 경험 등이 풍부한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은 사람들 사이에서 필요한 소프트 스킬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서비스가 좋은 사람은 일을 빠르게 또는 꼼꼼하게 잘하는 사람들이다. 업무의 내용은 고차원적이지 않아도 주어진 일만큼은 제대로 하는 스타일이다.
마지막으로 사람이 좋은 사람들은 일명 사바사바의 달인들이다. 실제로 자신의 지식, 기술,경험은 전무하나 자기가 필요한 상황마다 알맞은 사람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대신 해결하게 한다. 그야말로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사람이 받는 대단한 능력이 아닐 수 없다.
페이스북 페이지 "비즈니스 리더들의 경영스토리 - Blesto"를 구독하시면 최신 포스팅을 실시간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간략한 작자 소개
2016년 이래로 사업개발을 경험하고 있으며 현재는 태국 1위 왕립 쭐라롱껀 MBA를 졸업하였습니다.
#전략#서비스마케팅#디지털마케팅#소비자행동#영어#태국어#중국어#MBA#태국시장
'브랜던의 지식공장'의 모든 포스팅을 받아보시려면
페이스북 페이지 '비즈니스 리더들의 경영스토리 - Blesto'를 구독해주세요.
클릭:www.facebook.com/businessblesto/
위의 게시물이 마음에 들었다면 아래 게시물도 마음에 들거예요!
작은회사 인재채용 방법-무턱대고 전문인력 뽑았다가 황천길 갈지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