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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스타트업 창업 초보도 적용 가능한 스타트업 마케팅 전략 50가지

by 브랜던의 지식공장 2019. 8.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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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초보도 바로 적용 가능! 비즈니스 진리를 담은 스타트업 마케팅 전략 50가지

본인의 20대 이력 중 한 가지 귀중한 자산은 비즈니스를 다양하게 경험했다는 것이다.

 

큰 회사 입사를 시작으로 스타트업/창업/프리랜서 모두 경험했다.

 

그리고 지난 3년간 책을 300권도 읽고 MBA까지 다니면서 비즈니스의 핵심에 조금이나마 다가가며 30대가 되어서는 실질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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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와 함께 느낀 점은 비즈니스는 가치 창출을 통해 현금을 획득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산업과 규모, 과거와 현재를 막론하고 본질은 비슷하다는 점이다.

 

이는 곧 비즈니스에서도 나름의 진리가 있다는 것이고, 이를 체계화한 학문이 바로 경영학이다.

 

구글링 중 해외에서 발행된 정보 중에 사업초기 마케팅 전략 50가지에 관한 글을 보았다. 아마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글을 짜집기 한 것 같았다.

 

그래도 읽어보면 비즈니스의 본질을 다루는 내용이었고, 충분히 공유할만하다고 생각해 본인의 경험과 독서, MBA 수업에서 획득한 지식을 결합한 한국스타일에 맞는 스타트업 마케팅 전략 50 가지로 재구성했다.

창업 초보도 바로 사용 가능한 스타트업 마케팅 전략 50가지

1. 비즈니스용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자.

페이스북 마케팅 관련 책이 많다. 문제는 별 두께에 비해 책이 비싸다.

도서관 가서 페이스북 관련 책을 찾자.

2. 비즈니스용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자.

인스타그램 마케팅 책 내용도 별게 없는데 비싸다.

도서관 가서 인스타그램 관련 책을 찾자. 

3. 주변 사람들한테 나눠줄 명함을 만들자.

명함은 최대한 단순하게 만든다. 왜냐면 비즈니스 모델이 곧 바뀔지도 모른다.

명함이 너무 자세하면 비즈니스 모델이 바뀌는 순간 과거의 명함은 휴지통으로 간다.  

4. 블로그를 만들자.

요즘은 네이버의 시대가 슬슬 지고 있다.

구글을 타겟팅한 블로그도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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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링크드인에 당신의 비즈니스를 등록하라.(특히나 해외 관련일 경우 더 중요)

다만 링크드인은 영문으로 작성해야 프로페셔널해보인다.

6. 링크드인 프로파일에 비즈니스 소유주임을 표시하자.

링크드인의 목적은 프로페셔널한 퍼스널 브랜딩과 기회 확보다.

7. SNS에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매일 올려라. 

반응은 중요하지 않다.

검색 알고리즘은 최신 게시물이 많은 계정에 가산점을 주기 때문이다.

8. 평소 동경하는 사람들에게 당신의 비즈니스를 소개하는 이메일을 돌려라

은인이 될지도 모른다.

9. SNS든 오프라인이든 창업가들과 네트 워킹하라.

월급쟁이들은 당신의 사기만 깎는다. 사실 사업을 못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망할지도 모르는 두려움이다.

당신을 보면 두려움이 엄습해오기 때문에 당신에게 부정적인 피드백을 하며 자신의 정신적 안정을 찾을 수 있다. (인지부조화 사례 중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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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자필 편지와 함께 당신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동경하는 사람에게 보내라.

귀인은 언제 어떻게 나타날지 모른다.

11. 동경하는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고 그들과 소통하라.

그들로부터 배울 점을 습득하고 미래에 기회가  수도 있다.

12.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블로그를 개설해 자주 포스팅하자.

그런데 사실 귀찮다. 그래서 대부분 하다 지친다. 여기서 승패가 갈린다.

13.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보여주는 매력적인 사진 촬영에 돈을 아끼지 말자.

허접한 사진은 구매욕구가 들지 않고 오히려 부정적 느낌만 준다.

사진 촬영이 어렵다면 셔터스톡 같은 이미지 플랫폼을 이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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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고객들에게는 감사카드를 보내자. 

이런 보잘것없는 것도 사주는 것도 감사한 데다가 귀중한 피드백까지 준다.

15. 나처럼 막 시작한 스타트업에게도 선물을 보내주자.

비즈니스를 막론하고 정신적으로 의지가 가능한 귀중한 인연이 생길 수가 있다.

본인도 2년 전 해커톤에서 만난 분과 개인적인 친분을 유지하고 있다.

16. 고객에게 시제품(MVP)을 보여주고 나서 웹사이트에 올리자.

시제품이 한 번에 성공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17. 그래서 웹사이트는 처음부터 만들 필요가 없다. 

고객의 피드백을 확인한  만들어도 늦지 않다. 웹사이트 한번   만들면 시간이랑 돈이 날아간다.

웹사이트 3번 날려봤다. 그리고 만든다면 최대한 템플릿으로 만들자. 망해도 타격이 덜하다.

18. 본격적으로 판매가 시작될 때에만 광고지와 브로슈어를 만들어 돌리자. 

제품 개발이 잘못됐으면 광고 자체가 무의미하다.

판촉물로 만든 물통이 박스채로 쌓여서 동사무소에 기부한 적이 있다. 

19. 다른 업계에 있는 업체를 찾아 서로 도울 수 있는 부분을 찾자.

서로 돈 안 들이고 교환을 할 수 있다.

20. 대표 스스로 나서서 내 제품과 서비스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먼저 치고 나가는 외향적인 성격이 사업 초반에 유리하다. 내향적인 성격의 CEO 사업 안정기에 유리하다.

21. 언론을 접촉해 내 제품과 서비스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찾자.

그런데 효과 없는 언론도 많다. 이런데는 먼저 광고를 내주겠다고 연락이 온다.

22. 판매가 되면 고객의 추천사(리뷰)를 모으자.

똥인지 된장인지 모르는 상품에 귀중한 돈을 투자할 고객은 많지가 않다.

23. 판매할 때마다 어떻게든 고객의 이메일을 모아야 한다.

이메일 마케팅은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고객은 이미 구매 경험이 있기 때문에 구매전환율도 높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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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쿠폰을 발행해 망설이는 고객의 구매를 촉진하자. 

쿠폰으로 인해 지금 결제를  동기가 생긴다.

25. 이쯤 되면 장사가 되면서 시간도 없고 방심하기 시작한다.

SNS  최신으로 유지하자.

26. 리뷰와 추천사를 남겨준 고객에게는 샘플과 답례품을 줘야 한다.

고객의 리뷰 한 개는 답례품 그 이상의 가치가 있으며, 만족한 고객은 영업사원이 된다.

신규고객은 기존고객의 리뷰를 보고 구매를 결정한다.

27. 박람회에 참가해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알리자.

업계 트렌드와 종사자들을 한번에 알 수 있다.

28. 미래의 고객보다 과거와 지금의 고객이 중요하다.

기존 고객이 매출의 80% 담당한다.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데는 돈과 정성이 든다.

29. 스티커나 마그넷을 준비해 여기저기에 부착하고 다니자. 

이것이 Brand Awareness. TV광고 옥외광고와 비교해도 본질은 같다.

30. 작은 판촉물에 로고와 연락처를 남겨 돌린다.

대신 판촉물 종류 선정하는데 심혈을 기울여야한다. 잘못 선정 시 쓰레기통으로 간다.

31. 상품에 태그(딱지)도 신경 써야 된다. 

예전에 홍대에서 옷을 샀는데 적지 않은 가격임에도 딱지가 없으니 품질이 의심스러웠다. 

32. 이번에는 상품 홍보 비디오를 찍어 유튜브에 올리자.

사진/비디오는 제품의 얼굴이다. 예쁘고 잘생긴 사람에게 끌리는 것은 자연의 이치 듯 제품도 마찬가지

여유 있다면 전문 업체에 맡겨도 좋다. 없으면 템플릿 이거 저거 활용한다.

33. 유튜브 업로드로 끝이 아니다. 

업로드된 비디오 URL 홈페이지부터 이메일까지 여기저기  써먹자.

34. 프로모션이 있으면 문자메시지로도 보내자. 

사실 문자고 이메일이고 고객에게 연락할 수 있는 모든 채널을 열어둬야된다.

35. 문자메시지는 짧다.

카피라이팅이 필수다. 평소에 눈에  띄는 광고 문구는 전부 메모해놓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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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생일 고객에게는 쿠폰을 잊지 말자. 

기존 고객이 매출의 80%

37. 언론이 주목할 만한 이벤트를 준비하자. 

그렇다고 역효과 나는 이상한 이벤트는 금물이다

잘못하면 브랜드 이미지 다 깎아버린다.

38. 기부를 통해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기회로 삼자.

공식용어로 CSR이라고 한다. 브랜딩 용으로 쓰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

39. 명함은 항상 두둑하게 들고 다니자.

생각보다 금방 없어진다. 명함이 바닥났는데 누가 명함을 달라고 하면 난처하다.

40. SNS 라이브 기능으로 소객과 틈틈이 소통하자.

고객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41. 스타트업 관련 대회란 대회는 다 참여하자.

비즈니스 기회뿐만 아니라 무림고수들로부터 노하우를 무료로 배우기 좋다.

42. 자동차에 브랜드 로고를 도장한다. 

움직이는 광고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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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로고가 새긴 유니폼을 입고 출퇴근을 한다. 

움직이는 광고판이 된다. 아침에 뭐 입을지 걱정 안 해도 되고 새 옷 걱정도 없다.

44.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도 적극 이용하라.

ROI 높다.

45. 브랜드 이미지가 충분할 경우 대회를 주최하자. 

베스트 고객을 선정해서 차별 대우해 충성심을 올린다.

46. 단골고객은 매달 보상하고 늘 차별 대우하자.

조금만 섭섭하면 다른 데로 간다. 우리 어머니가 그러시다.

47. 온라인 광고를 적극 활용하라.

자본력이 약한 상태에서 그나마 저렴하다.

48. 지역 스포츠클럽을 후원하자.

식당 하시는 분이 학교 운동회까지 지원하시더라. (교사 고객 붙잡아두려고)

49. 제품 개발은 고객 생각대로 해야지 당신 생각대로 하면 망한다.

재무, 회계, 엔지니어 등 자신에 집중하는 필드에서 있다 온 사람들이 늘 겪는 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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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아무리 시간이 없어도 책은 읽자. 

새로운 기회와 아이디어는 독서에서 나온다.

밀리어네어는 대부분 독서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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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적인 내용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위의 내용을 직접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대표의 실행력이다.

 

아무리 머리가 좋아도 실천이 없으면 되는 게 없다. 컨설턴트 출신이 사업을 하는 모습을 본적을 여러 번 봤다.

 

한 가지 특징은 컨설팅의 사업 특성상 지시만 하는 입장이라 계획만 완벽하고 액션이 따라가지 않는 경우가 자주 있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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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략한 작자 소개

2016년 이래로 사업개발과 마케팅을 경험하고 있으며 태국 1위 쭐라롱껀 MBA 졸업하였습다.

 

#전략#서비스마케팅#디지털마케팅#SEO#소비자행동#영어#태국어#중국어#MBA#태국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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